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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소매] 4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 증감률, 견고한 펀더멘털

분석리서치 | 유안타증권 이진협 | 2022-06-02 15:15:27

Update : 4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 증감률 발표

- 백화점 매출 증감률 +19.1% YoY* 점당 매출액 증감률 +15.1% YoY
- 대형마트 매출 증감률 +2.0% YoY * 점당 매출액 증감률 +3.9% YoY
- 편의점 매출 증감률 +10.9% YoY
* 점포 증가율 +6.5% YoY * 점당 매출액 증감률 +4.1% YoY
- SSM 매출 증감률 -1.8% YoY * 점당 매출액 증감률 -1.0% YoY
- 온라인 유통 매출 증감률 +11.0% YoY


4월 Review : 매출과 상품 믹스 모두 개선된 모습

4월 주요 유통업체들의 매출 실적은 견고한 모습을 보였다.

전년대비 휴일 수가 1일 많음을 고려하더라도, 백화점은 10% 초반 성장, 대형마트는 +low single 수준의 성장을 한 것이라 판단해볼 수 있다.

편의점의 경우, 자가진단키트의 매출 영향이 감소하였음에도 점당 매출액 수준은 3월과 크게 다르지 않았다는 점도 실질적 매출 성장이 확대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는 대목이다.

업태별 매출 성장이 호실적을 거둔 것과 더해 상품 믹스의 개선으로 수익성의 개선까지 나타날 수 있음이 긍정적이다.

백화점은 고마진인 의류/잡화의 매출비중이 전년대비 +3.6%p 개선되었으며, 대형마트는 비식품매출 비중이 flat한 동시에 저마진인 가전문화의 매출 비중이 전년대비 0.3%p 감소하였다.

편의점 역시, 식품 중심의 회복으로 식품의 매출비중이 +0.8%p 개선되었다.




5월 Preview 및 Comment

5월은 휴일 수가 전년대비 휴일 수가 이틀이 부족함에도 4월과 같은 견조한 실적을 기록할 것으로 전망한다.

백화점의 경우, 기존점성장률이 +10% 중반 수준으로 예상된다.

대형마트는 flat 내외가 예상된다.

휴일 수가 이틀 작다는 것을 감안 시, 백화점은 +20% 가까운 성장률을 기록하는 것이며, 대형마트는 +mid single 수준을 기록하는 것이다.

편의점도 우호적인 날씨와 리오프닝의 영향으로 +mid single 수준의 성장이 지속될 전망이다.

미국 유통업종 실적 부진으로 국내 유통업종의 주가까지 순환 참조되며, 부진한 모습을 보였으나, 미국의 소비시장과 우리나라의 소비시장 간의 상황은 항상 달라왔다.

미국의 실적 부진은 우리나라보다 강한 물가상승(특히 농축수산물)과 높은 노동탄력성에 따른 인건비 급증에 영향이 있다.

미국의 사례가 우리나라의 물가상승 속도가 미국과 같이 가팔라진다면, 물가상승의 수혜보다는 소비 부진에 따른 영향도가 유통업종에 클 수 있다는 교훈을 주지만, 아직까지는 수혜의 단계에 있다.

과도한 우려는 제한적이다.

여기에 이커머스 경쟁 완화의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다.

미국發 우려가 강하게 반영되었던 대형마트에 대한 투자 기회가 될 수 있는 시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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