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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5월 국내/미국 자동차 판매

분석리서치 | 하이투자증권 신윤철 | 2022-06-03 10:58:45

현대차 도매판매: 국내 6.3 만 대(YoY +2.1%, MoM +6.7%) / 해외 26.1 만 대(YoY -1.1%, MoM +4.1%)

- 국내 도매: 전년 동월 대비 판매량 증가 올해 첫 기록. RV 판매 비중 확대 및 제네시스 판매 비중 유지에 따른 Mix 개선세 지속
 차종별 판매 비중: 승용 31.8% → 26.1% / RV 25.8% → 32.5% / 제네시스 21.0% → 19.3%
 BEV 판매 비중: 4.8% → 10.9%. 아이오닉 5(1,919 대 → 3,054 대), 포터 EV(1,012 대 → 2,245 대) 판매량 확대에 기인
 투싼 3,722 대(YoY +24.6%, MoM -10.9%), G90 2,329 대(YoY +251.8%, MoM +9.4%) 등
- 미국 소매: 6.4 만 대(YoY -31.9%) 기록. 제네시스 판매증가세 둔화됐으나 여전히 인센티브는 산업평균 대비 43.7% Outperform
 투싼 14,152 대(YoY -24.9%), 싼타페 10,548 대(YoY -18.0%), 아이오닉 5 1,918 대 등
 제네시스 4,400 대(YoY +18.0%). 미국 내 제네시스 판매 비중 4.0% → 6.9%
 Average Incentive Spending per Unit(Forecast): $704(YoY -65.1%), Market Share: 5.9% → 5.7%


기아 도매판매: 국내 4.6 만 대(YoY -4.7%, MoM -8.8%) / 해외 18.9 만 대(YoY -5.0%, MoM -0.3%)

– 국내 도매: 높은 기저에 따른 전년 동월 대비 판매량 감소폭 확대. 스포티지 중심의 RV 판매 비중 확대에 따른 Mix 개선세 지속
 차종별 판매 비중: 승용 46.1% → 32.1% / RV 44.0% → 55.2%
 BEV 판매 비중: 3.7% → 10.0%. 주로 EV6 판매량 확대(0 대 → 2,864 대)에 기인
 스포티지 4,542 대(YoY +443.3%, MoM -0.3%), 니로 2,890 대(YoY +66.0%, MoM -20.0%) 등
- 미국 소매: 5.8 만 대(YoY -27.8%) 기록. 스포티지 판매 호조에 기인하여 인센티브는 산업평균 대비 50.5% Outperform
 스포티지 10,363 대(YoY -6.1%), 텔루라이드 7,398 대(YoY -4.9%), EV6 2,088 대 등
 스포티지 HEV 2,417 대(4 월 약 100 대 기록). 미국 내 친환경차 판매량 전년 동월 대비 약 132% 성장
 Average Incentive Spending per Unit(Forecast): $619(YoY -75.1%), Market Share: 5.0% → 5.2%


미국 소매판매: 산업수요 약 111.4 만 대(YoY -30.0%), SAAR 1,281 만 대(YoY -25.2%)

- Passenger Car 25.1 만 대(Market Share: 24.8% → 22.5%), Light Truck 86.3 만 대(Market Share: 75.2% → 77.5%)
 미국 Big3: GM 17.8 만 대(YoY -25.9%), Ford 15.3 만 대(YoY -4.4%), Stellantis 13.2 만 대(YoY -28.3%)
 일본 Big3: Toyota 17.7 만 대(YoY -26.7%), Honda 7.5 만 대(YoY -57.3%), Nissan 5.3 만 대(YoY -51.6%)
 Tesla 47,706 대(YoY +73.8%) 기록. Market Share: 1.7% → 4.3%
 Industry Average Incentive Spending per Unit(Forecast): $1,251(YoY -5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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