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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 장비 및 기기] EV Tracker 37

분석리서치 | 한화투자증권 이용욱 | 2022-06-03 11:06:18

▶ 중국/유럽은 성장세 둔화, 미국만 성장

2022 년 4 월 전세계 전기차 판매량은 전년동기대비 15% 증가한 99 만 대를 기록했다.

이 중 BEV 판매량은 41 만대로 전년동기대비 49% 증가했고, PHEV 판매량은 16 만 대로 전년동기대비 14% 성장했다.

지역별 BEV+PHEV 판매 성장률은 미국 96%, 중국 62%, 유럽 -5%로 나타났다.

중국은 4 월부터 코로나 락다운 영향이 본격화됐으며, 유럽도 판매량이 YoY 역성장했다.

반면, 미국 성장률이 회복한 점은 고무적이다.

업체별 판매량은 BYD 가 10.7 만대로 1 위를 기록했고, 2 위 테슬라 (5.5 만 대), 현대/기아차 합산 시 4.0 만 대로 3 위를 기록했다.


2022 년 4 월 전세계 EV 향 배터리 출하량은 전년동기대비 52% 증가한 27.1GWh 를 기록했다.

업체별로는 CATL 8.0GWh, BYD 4.3GWh, LG 에너지솔루션 3.5GWh, 파나소닉 3.2GWh, SK 온 2.2GWh, 삼성SDI 1.3GWh, CALB 0.9GWh 를 기록한 것으로 추정된다.

국내 3 사 (LGES, SKon, 삼성SDI)는 각각 전년동월대비 -23%, 137%, 26% 성장했다.

LGES 는 테슬라의 중국 상하이 락다운 영향으로 하락한 반면, SKon 은 현대/가이차의 선전으로 높은 성장세가 유지됐다.

한편 2022 년 4 월 전세계 양극재 출하량은 5.7 만 톤(1 위 BYD(MS 13%), 2 위 Dynanonic(MS 12%), 3 위 Ronbay (MS 9%))이며 제품별 출하량은 LFP 24.3 천 톤, NCM811 10.1 천 톤, NCM622 9.0 천 톤, NCM523 6.8 천 톤, NCA 5.7 천 톤을 기록한 것으로 추정된다.




▶ 시사점

2022 년 4 월 글로벌 전기차 판매량은 지역별로 편차를 보였다.

중국은 락다운 영향이 판매량에 여실히 들어났으며, 중국 내 생산 시설을 두고 있는 업체들은 생산 차질이 불가피했다.

5 월에도 큰 회복세를 기대하긴 어렵다.

상하이 기가팩토리를 운영 중인 테슬라도 판매량이 하락했다.

판매량 기준으로 집계된 SNE 자료에 따르면 테슬라향 배터리/양극재 출하량은 감소했지만, 테슬라는 배터리 재고를 쌓아 놓으며 실질 배터리/양극재 출하는 지속된 것으로 추정된다.

락다운이 지속되면 서플라이 체인의 타격이 불가피하지만, 6 월부터 락다운 영향은 완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유럽시장은 코로나가 극심했던 2020 년 4 월 이후 처음으로 YoY 역성장했다.

반도체/부품 수급 이슈와 더불어 일부 업체들의 전기차 경쟁력도 약화된 것으로 판단된다.

특히 폭스바겐은 ID.3/ID.4 중심으로 21 년 유럽 내 점유율 10%대를 유지했지만, 올해는 5% 수준으로 급감했다.

폭스바겐을 핵심 고객으로 두고 있는 국내 배터리 업체 밸류체인에게는 부담이다.

부품 수급 이슈로 신규 ID.5 모델 출시가 늦어지고 있지만, 하반기부터 ID.5 으로 판매량이 회복되길 기대해 본다.

미국은 YoY +100%에 근접한 성장을 보여줬다.

중국/유럽 시장이 부진한 가운데 미국만이 큰 회복세를 보인 점이 고무적이다.

테슬라는 미국 내 높은 판매량을 유지하고 있으며, GM 볼트 생산 재개, 포드의 핵심 모델 생산증대, 현기차의 판매량 증가가 빛났다.

미국은 전기차 생산만 받쳐준다면 수요는 견조한 것으로 판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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