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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소매] 2022년 4월 유통업체 매출동향

분석리서치 | 한화투자증권 남성현 | 2022-06-03 11:07:58

2022년 4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 전년동월대비 +10.6% 성장

2022년 4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은 전년동월대비 +10.6% 증가하였다.

오프라인 전년동월대비 +10.2%, 온라인은 전년동월대비 +11.0% 성장세를 기록하며 온·오프라인 모두 고른 성장세를 보였다.

4월은 확진자 수 감소와 거리두기 해제 효과가 반영되었다는 점에서 3월과 차이점을 보인다.


4월 실적의 특징은 1) 유통업체들의 집객력 회복세가 더욱 개선된 것으로 판단되고, 2) 외부 활동 관련 제품 군(의류, 서비스/기타) 매출액 증가가 이루어졌다는 점에서 리오프닝에 따른 소비여력 회복이 이루어졌다고 판단한다.

3월이 코로나 확진자 수 증가와 리오프닝에 따른 소비 회복이 혼합되었던 구간이었다면 4월은 집객력 회복과 함께 리오프닝 효과가 강해지면서 소비 경로 변화가 나타났던 달로 평가할 수 있다.




리오프닝 속 군계일학: 백화점 채널 고 성장세

백화점 업태는 전년동월대비 +19.1% 성장하였다.

4월 실적은 작년 높은 기저에도 불구하고, 두 자릿수 성장률을 보여주면서 긍정적 흐름을 이어갔다.

▶ 식품 품목이 부진했던 3월과 달리 집객력이 회복되며 전년동월대비 +30.3%, 전월대비 +5.1% 성장하였고, ▶ 외부활동 관련 품목들이 해외 유명 브랜드 성장률을 넘거나 비슷한 수준을 기록하였기 때문이다.

또한, 특징적인 부분은 ▶ 4월의 경우 여전히 화장품 품목 회복이 여전히 크게 이루어지지 않았음에도 고 성장세가 지속되었다는 점과, ▶ 의류/패션 품목 군 성장이 전체 실적 성장에 기여함에 따라 해외유명브랜드 매출 비중이(전년동월대비 –0.5%pt, 전월대비 -1.5%pt) 감소하였다는 점에서 긍정적으로 판단한다.

즉, 마진율 개선과 리오프닝 효과에 따른 성장세 지속은 당분간 이어질 수 있다는 의미이다.


다만, 4분기로 진입할수록 성장률은 다소 둔화될 가능성이 높다.

그렇게 판단하는 근거는 1) 해외유명브랜드 매출 비중이 약 35% 수준에 육박하고 있고, 2) 지난해 4분기 의류/패션 기저가 높기 때문이다.

해외 유명 브랜드의 경우 그간 백화점 실적 성장에 기여하는 바가 컸고, 2022년 기준 백화점 매출의 평균 35% 이상으로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하지만, 현 시점에서 높은 매출 비중에 따라 관련 매출액 성장이 전체 성장을 이끌 것으로 보기는 다소 어려울 전망이다.

의류/패션의 경우 지난해 리오프닝 기대감에 따라 아우터를 중심으로 판매량 회복이 빠르게 이루어졌다.

지난해 할인판매 제품군 소진이 주를 이루어졌다는 점에서 일정 부문 성장 여력은 존재하지만, FW시즌 의류의 경우 구매 빈도수가 높지 않다는 점에서 상반기의 고 성장세가 이어질 것으로 전망하기는 어렵다는 판단이다.




5월도 긍정적인 오프라인

당사는 5월 오프라인 업체들의 성장을 긍정적으로 전망한다.

백화점의 경우 ▶ 4월은 온전하게 집객력이 회복되지 않은 시점이었고, ▶ 화장품 및 의류/잡화 소매판매액이 회복 여지가 남아있기 때문이다.

편의점의 경우 주택가 입지 점포를 중심으로 안정적 성장이 이어지는 가운데, 중단되었던 축제 및 행사 재개에 따른 특수 입지, 전체적인 집객력 회복에 따른 상업시설 실적 회복은 가능할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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