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증권사리포트 -> 종목리포트
확대확대 축소축소 프린트프린트 목록목록

한국콜마(161890) 1분기 자회사 부진 예상, 그래도 기대되는 2분기

종목리서치 | 키움증권 조소정 | 2022-04-22 11:27:32

연결기준 1분기 실적은 자회사 HK이노엔의 비용 증가와 리오프닝 지연으로 컨센서스를 하회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러나 본업인 화장품 사업의 고객사 주문이 증가하고 있고, 해외 자회사들의 실적도 회복세를 보이고 있는 점은 긍정적입니다.

1분기 실적 부진 요인들이 1분기에 대부분 해소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2분기에는 이익 개선세가 가시화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본업만 괜찮은 1분기

한국콜마의 올해 1분기 영업이익은 180억 원(-26% YoY, 4% OPM)으로 시장기대치를 하회할 전망이다.

동사의 본업인 화장품 사업은 개선세를 보이고 있으나, 자회사 HK이노엔의 실적이 크게 부진할 것으로 예상된다.


● 화장품: 동사의 별도기준 영업이익은 166억원 (+5% YoY, 9% OPM)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

국내 주요 고객사들의 주문량이 서서히 회복세를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중국 법인 매출은 330억 (+8% YoY)을 기록할 전망이다.

그중 무석 법인은 이커머스향 고객사들의 주문 증가로 성장세를 이어나갈 것이다.

북미 법인 매출은 163억(+4% YoY)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그중 CSR(캐나다)법인은 공급망 병목 현상의 영향으로 소폭 성장에 그칠 것이고, PTP(미국)법인은 외형적 성장보다는 수익성 개선에 집중하고 있어서 큰 성장세는 기대하기 어렵다.


● 제약/음료: 동사의 자회사 HK이노엔의 연결기준 영업이익은 59억원(-55% YoY, OPM 3%)을 기록할 전망이다.

1) 역류성 식도염 치료제 케이켑의 신제형 출시 계획으로 기존 제품의 물량을 조정하면서 제약 부문 매출이 부진할 것으로 예상된다.

2) 신규 증설된 수액제 공장 가동 시기가 기존 1분기에서 2분기로 지연되었으나, 고정비용은 그대로 인식하면서, 수익성 하락은 불가피할 것이다.

3) 리오프닝을 앞두고 HB&B 사업의 숙취해소제, 건강기능식품 마케팅 비용을 확대하였으나, 거리두기 완화 정책이 1분기 말부터 시행되었기 때문에, 리오프닝 수혜가 크지 않았을 것이다.




실적 회복세가 기대되는 2분기

● 화장품: 2분기에는 리오프닝 영향으로 국내외 고객사들의 주문이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국내는 이미 주요 고객사들의 주문 증가세가 가시화되고 있고, 중국 법인은 온라인 고객사를 중심 매출 성장이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북미 법인은 주요 고객사의 신규 주문 증가, 공장 신설 등 이슈로 꾸준한 매출 성장과 수익성 개선 기대된다.

단, 현재 중국의 COVID19 확산, 북미 지역의 공급망 병목 현상, 비용 부담 증가 등은 실적 부진의 변수로 작용할 가능성이 있다.


● 제약/음료: 1분기 실적 부진 요소로 지목되었던 이슈들이 2분기에는 모두 해소될 것으로 예상된다.

2분기부터 수액제 공장 가동, 케이켑 신제형 제품의 실적 반영, 리오프닝 영향으로 숙취해소제 수요 증가가 예상되면서 동사의 실적회복세가 두드러질 것으로 기대된다.




연우 인수, 시너지 효과는 장기적으로 봐야할 것

한국콜마는 화장품 용기 전문 업체 연우의 지분 55%를 인수했다.

공시에 따르면 인수목적은 화장품 사업 밸류체인 확대 및 시너지 창출이다.

위 지분 인수가 한국콜마에게 미치는 영향은 중립적일 것으로 예상된다.

먼저, 단기적으로 원가 절감 가능성은 크지 않다.

화장품 생산과정에서 한국콜마는 원료 배합, 처방전 개발, 생산 업무만을 담당하고 있고, 용기 매입은 고객사에서 결정하는 사항이다.

한국콜마가 직접 용기를 매입하여 제품을 생산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단기적으로 원가 절감 가능성은 낮을 것으로 판단된다.

그러나 이번 인수를 계기로 고객사들에게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기 때문에, 장기적으로는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예를 들어, ODM과 용기 제작을 한번에 의뢰할 수 있는 서비스 등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이에 장기적으로 동사의 시장 내 경쟁력 향상이 기대된다.




투자의견 BUY, 최선호주 유지

한국콜마에 대해 목표주가 58,000원으로 하향조정, 투자의견 BUY를 유지한다.

2분기부터 국내 리오프닝 영향으로 국내 고객사들의 화장품 주문 증가가 예상되는 가운데, 동사의 실적 성장이 기대된다.

아울러 1분기 실적 부진 요인으로 지목되는 요소들이 대부분 해소되었기 때문에, 2분기부터는 실적 성장세가 조금씩 가시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한국콜마 일간챠트

차트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더보기를 클릭해 주세요.
    한국콜마 37,300 ▲ 500 1.36% 더보기    
 
관련 리포트 목록보기
심텍(222800) 2Q 호실적/컨센서스 상회, 저.. 22-06-30
삼성에스디에스(018260) 향후 클라우드 사.. 22-06-29

 
로그인 버튼
ID찾기 회원가입 서비스신청  
 
최근조회 탭 보기관심종목 탭 보기투자종목 탭 보기
07.05 15:59    실시간신청     최근조회삭제  
종목명 현재가 전일비 등락률
코스피 2,341.78 ▲ 41.44 1.80%
코스닥 750.95 ▲ 28.22 3.90%
종목편집  새로고침 


(주)매경닷컴 매경증권센터의 모든 내용은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것이며, 투자권유 또는 주식거래를 목적으로 하지 않습니다.
본 사이트에 게재되는 정보는 오류 및 지연이 있을 수 있으며 그 이용에 따르는 책임은 이용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또한 이용자는 본 사이트의 정보를 제 3자에게 배포하거나 재활용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