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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모비스(012330) 급등한 비용의 가격 전가가 절실

종목리서치 | 현대차증권 장문수 | 2022-04-25 11:24:27

투자포인트 및 결론

- 1Q22 영업이익은 3,869억원(-21.1% yoy, OPM 3.4%) 기록, 컨센서스 22.7% 하회. 운송비가 전년동기비 2,000억원 증가해 기대보다 부진. 우호적 환율 효과와 ASP 상승으로 재료비 증가와 경상개발비 증가를 만회. 비용 증가와 가격 전가의 시차로 마진 하락의 압력이 컸음에 기인
- A/S 마진이 20%를 하회한 점은 다소 아쉬움. 다만 1Q22를 저점으로 손익은 회복세 전망. 급등 비용을 고객에 전가하며 ASP 상승이 가시화 됨에 따라 마진 하락 회복세 보일 것으로 판단. 2H22 반도체 공급 회복, 비용 증가 속도 완화 기대. 투자의견 BUY, 목표주가 310,000원 유지


주요이슈 및 실적전망

- 1Q22 Review: ASP 상승으로 기대 이상 매출 증가. 단 비용 증가를 충분히 상쇄하지 못함
1) 매출액 11.3조원(+15.2% yoy, -2.6% qoq), 영업이익 3,869억원(-21.1% yoy, -26.8% qoq, OPM 3.4%), 지배순이익 5,190억원(-13.5% yoy, -6.0% qoq) 기록
2) 영업이익기준 컨센서스 5,008억원(OPM 4.8%)과 당사 추정치 4,980억원(OPM 4.7%)을 각각 22.7%, 22.3% 하회하는 실적 기록
3) 요인: 모듈 및 핵심부품 영업적자 355억원, 영업이익률 -0.4% 기록, 물량 감소에도 ASP 상승으로 매출 성장. 전동화 매출 증가(xEV +36.4% vs. 전동화 매출 +64.0%)도 기여. 단, 운송비 500억원 후반, 재료비 600억원 중반, 경상개발비 450억원 가량 등 비용 증가하며 영업 적자전환. A/S 영업이익 4,223억원으로 영업이익률 18.0% 기록해 2Q20 이후 20% 하회. 우호적 환율, 공급률 증가와 공급망 문제로 순정 수요가 증가해 매출 증가가 크게 발생했음에도, 전년동기비 1,450억원 증가한 물류비로 부진한 실적을 기록. 2Q22 가격 전가하며 마진 일부 회복 기대
- Key Takeaways: 원재료비 및 물류비 상승에 따른 가격 전가, 물량 회복이 손익 회복의 핵심
1) 전기차 공급 확대와 A/S 순정 수요 증가 긍정적. 2H22 반도체 부족 해소에 따른 매출 회복 가시화 전망. E-GMP 매출 비중은 전기차 내 50% 수준으로 라인업 확대 시 손익 기여 전망. 반도체 공급 회복 시 볼륨 증가로 인한 손익 개선 기대. 비순정 부품도 공급망 문제로 조달이 어려워 순정 시장으로 수요 이동하고 있는 점은 긍정적
2) 원가 상승 요인을 고객에 전가 필요. 원재료비, 물류비 등 비용 상승이 물량 회복 지연보다 손익 구조에 큰 악영향. 수익성 악화가 계약 조건에 따라 시차 두고 고객에 전가되나 1Q22에는 급등한 비용과 공급망 불안이 중첩되며 충분치 않았음. A/S 공급률 회복에 이어 효과적 가격 전가 여부가 A/S 수익성 급락에서 빠른 회복으로 반전 시킬 중요 요인이 될 전망


주가전망 및 Valuation

- 반도체 회복 지연, 중국 셧다운, 러시아-우크라이나발 공급망 불안 등 생산 회복이 예상보다 지연되며 부품 재고 축적과 기존차 운행 증가로 A/S 수요 증가가 나타나는 점은 긍정적. 다만 우호적 환율에도 운임비 상승 때문에 물량 증가 대비 수익성이 악화된 점은 다소 아쉬움
- 2022년 공급망 불안에도 완성차의 ASP 상승과 볼륨 회복에 대한 의지가 높고 경쟁사 대비 안정적인 출하 흐름이 지속되어 손익 방어 지지. 빠른 전동화 매출 증가도 HMG 친환경차 생산 확대의 직접 수혜 요인. 의미있는 회복이 기대되는 2H22 비용 증가를 상쇄하는 실적 회복 기대


현대모비스 일간챠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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