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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코플라스틱 (038110) 커다란 변화의 초입

종목리서치 | 한화투자증권 김용호 | 2022-09-05 15:50:29

국내 최대 자동차용 플라스틱 부품 전문 기업

동사는 플라스틱 사출 성형을 통한 범퍼, 콘솔 등의 자동차 부품 제조사업을 영위한다.

금형부터 사출 성형, 도장까지 자체 공장을 통해 처리한다.

주요 고객사는 현대차, 기아 등이다.

주요 연결자회사로는 아이아와 코모스가 있으며 모두 동사와 유사한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범퍼의 경우, 현대차 內 점유율 55.3%로 1위이며, 콘솔, 휠커버 등 제품 또한 고객사 內 높은 점유율을 보유한다.

‘84년 설립, ‘04년 현대차 그룹에 편입된 바 있으며 이후 ‘10년에 서진오토모티브에 인수되었다.




올해 2분기 실적에서 확인된 변화

매출액이 주고객사인 현대차 매출액과 연동되는 가운데, 지난 10년간 연평균 +6.2%로 성장했음에도 연간 영업이익률은 1% 내외를 유지하면서 외형 성장으로 인한 이익 레버리지가 전혀 나타나지 않았다.

이는 단가 압박을 비롯 조립부품 매입 비용 등 변동비 비중이 높다는 점이 주요했다.

하지만, 이제 변화가 감지되고 있다.

2Q22 OPM은 ‘16년 이후 최대치인 2.6%를 기록했다.

이익률 상승은 믹스 개선으로 인한 ASP 상승, 공정 자동화로 인한 인건비 비중 감소세, 환율 효과 등에 기인한다.

매출액 볼륨을 감안 시 이익률이 소폭만 제고되어도 이익 증가 폭이 높아진다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동사 실적에 고객사의 영업 환경이 중요한만큼 미국 IRA 시행은 우려되는 부분이나 고객사 또한 환율 효과, 믹스 개선 등 우호적 환경이 조성된 점은 긍정적이다.




UAM, PBV 모두 경량화가 핵심

중장기 주목 포인트는 경량화 필요성 증대에 따른 수혜 가능성이다.

전기차 시대 본격화로 차량 경량화의 중요성이 증대되며 모빌리티 內 플라스틱 사용량은 지속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전기차뿐만 아니라 PBV(목적 기반 차량), UAM(도심 항공 모빌리티) 등 경량화가 핵심이 될 것으로 예상되는 신개념 모빌리티의 등장으로 향후에는 외판까지도 플라스틱으로 대체될 개연성도 높아졌다.

이를 위해 동사는 고객사 협력 하에 선제적으로 기술 개발 및 고도화를 진행하고 있다.

향후 제품 군의 확장까지 기대 가능하다고 판단되며, 내연기관차 → 전기차 → 미래차로 이어지는 전방산업의 변화 속 수혜가 예상된다.




에코플라스틱 일간챠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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