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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2022년 8월 완성차 도매판매

분석리서치 | 하나증권 송선재 안영준 | 2022-09-02 15:57:12

현대차: 도매판매 +12% (YoY)

현대차의 8월 글로벌 도매판매는 12% (YoY) 증가한 33.5만대였다.

내수 도매판매는 4.9만대(-4% (YoY))로 승용/RV/소상/대형/제네시스가 각각 1.1만대(-12%)/1.5만대(-10%)/1.1만대(-2%)/0.2만대(+17%)/1.0만대(+16%)였다.

승용에서는 아반떼/쏘나타/그랜저가 -46%/-8%/+25% (YoY) 변동했고, RV에서는 베뉴/코나/투싼/싼타페/팰리세이드가 각각 61%/16%/49%/24%/19% (YoY) 감소했다.

내수 전기차 판매는 5,949대로 전년대비 13% 증가했고, 비중은 12.1%(+1.8%p (YoY))였다.

전기차 전용 모델인 아이오닉5/GV60가 각각 1,998대/260대였고, 파생 모델인 GV70 EV/G80 EV의 판매량은 331대/262대, 전기 상용차인 포터 EV는 2,110대 판매되었다.

수소차 전용 모델인 넥쏘는 980대(+76% (YoY))가 판매되었다.

제네시스 브랜드의 내수판매는 16% (YoY) 증가한 1.0만대(비중 19.5%)였다.

G70/G80/G90/GV70/GV80이 각각 -38%/-17%/+1,093%/-22%/+21% 변동했고, GV60은 260대가 판매되었다.

해외 도매판매는 15% (YoY) 증가한 28.6만대, 해외판매 비중은 85.3%(+2.3%p)를 기록했다.




기아: 도매판매 +10% (YoY)

기아의 8월 글로벌 도매판매는 10% (YoY) 증가한 24.0만대였다.

내수 도매판매는 4.1만대(+1% (YoY))로 승용/RV/상용이 각각 1.3만대(-6%)/2.3만대(+48%)/0.6만대(+48%)였다.

승용에서는 K3/K5/K8/K9이 각각 -56%/-51%/+34%/-10% (YoY) 변동했다.

RV에서는 셀토스/스포티지/쏘렌토/모하비/카니발이 +33%/-41%/+43%/+68%/-19% (YoY) 변동했다.

내수 전기차 판매는 27% (YoY) 증가한 4,511대였고, 비중은 10.9%(+2.1%p (YoY))였다.

이 중 전기차 전용 모델 EV6는 1,672대였고, 봉고 EV가 1,183대, 니로 EV는 1,656대 판매되었다.

해외 도매판매는 13% (YoY) 증가한 19.8만대, 해외판매 비중은 82.7%(+2.5%p)를 기록했다.




판매/생산 Data의 주요 특징과 시사점

① 전월 대비 엇갈린 증가율: 현대차/기아의 8월 도매판매인 33.5만대/24.0만대는 전년 동월대비 10%대 증가이지만, 7월 대비로는 엇갈렸다.

현대차는 내수가 전월대비 감소했지만 해외가 증가하면서 전체 1% (MoM) 증가했고, 1~7월 월평균 31.6만대 대비 8월 106% 수준까지 상승했다.

반면, 기아는 8월 내수/해외 모두 전월 대비 감소하면서 전체 8% (MoM) 감소를 기록했고, 1~7월 월평균 24.0만대 대비 8월 100% 수준을 유지했다.

차후 나올 해외 지역별 도매판매 현황을 확인해봐야 할 것이다.

참고로, 현대차/기아의 1월~8월 누적 도매판매는 각각 -4%/+1% (YoY) 변동한 254만대/192만대였고, 7월~8월 누적 도매판매는 각각 +9%/+9% (YoY) 변동한 66.6만대/50.0만대였다.


② 내수 전기차 비중 상승: 현대차/기아의 8월 내수 전기차 판매비중은 1.8%p/2.1%p (YoY) 상승한 12.1%/10.9%를 기록했다.

현대차는 아이오닉5의 물량 부족을 G80 EV/GV60/GV70 EV 등이 만회했고, 기아도 EV6의 감소를 신형 니로 EV와 봉고 EV가 상쇄했다.


③ 시사점과 판단: 7~8월 판매동향을 보면, 현대차는 예상 수준, 기아는 소폭 하회이다.

생산차질이 완화되면서 하반기 판매량이 회복되는 과정에서 월별/지역별 다소 차이가 발생하고 있지만, 전반적인 회복 기조는 유지되고 있다는 판단이다.

우호적인 환율 환경도 이어지고 있기 때문에 하반기 실적은 견조할 것이다.

9월 아이오닉6 출시로 전기차 모멘텀도 확대될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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