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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샘(009240) 업황과 실적 회복에 필요한 시간

종목리서치 | 유안타증권 김기룡 | 2022-07-19 13:44:49

2Q22 Preview : 낮아진 시장 예상치 하회 전망

2022년 2분기, 한샘 연결 실적은 매출액 5,243억원(-7.8%, YoY), 영업이익 67억원(-75.8%, YoY)으로 낮아진 시장 예상치를 하회할 것으로 추정한다.

계절적 성수기에도 불구, 주택매매거래 위축 및 원재료(PB, MDF 등) 가격 상승과 매출 부진에 따른 고정비 부담 확대 등의 부정적 요인이 이어질 것으로 예상한다.

여기에 신제품 출시 및 매장 리뉴얼 지연 역시 집객 효과 감소로 이어지며 B2C 오프라인 가구 실적 부진의 원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전망한다.




집객 확대를 통한 매출 성장 전략

한샘의 성장 전략은 재차 집객 확대를 통한 매출 성장과 이를 위한 마케팅 강화로 이어질 전망이다.

구체적으로는 1) TV를 시작으로 한 광고를 통해 소파, 침대 등 중대품 위주의 아이템에서 리하우스 채널까지 확대하고 2) 매장 리뉴얼 본격화를 통한 매출 성장에 보다 집중할 예정이다.

다만, 광고선전비를 비롯한 리뉴얼 관련 투자비용 증가로 이익 정상화 과정은 점진적으로 진행될 것으로 예상한다.

2022년 2분기, 리하우스 대리점은 약 660개로 다시 증가세로 진입했으나, 대리점 확대에 따른 매출 증가 효과는 신규 편입 매장 증가 등 Mix 효과에 따른 점당 매출액 감소 영향으로 다소 축소될 것으로 전망한다.




투자의견 Buy 유지, 목표주가는 76,000원으로 28% 하향 제시

한샘에 대해 투자의견 Buy를 유지하나, 목표주가는 실적 추정치 하향 및 업황을 반영한 멀티플 조정(27x → 25x, 2013~2016년 고성장기 20% 할인 적용)분을 적용해 기존 105,000원에서 76,000원으로 28% 하향 제시한다.

금리 인상, DSR 3단계 시행 등 매매거래 위축을 야기하는 비우호적인 매크로 환경이 이어짐에 따라 집객 확대를 통한 매출 성장세가 보다 중요한 요인이 될 전망이다.

단기적인 업황 및 실적 부진에도 불구, 동사의 리하우스 채널 등을 활용한 인테리어/리모델링 시장 내 B2C 경쟁력은 여전히 유효하다고 판단한다.

2023년 1분기 런칭 예정인 D/T(Digital Transformation) 전략은 동사의 온/오프라인 채널 통합을 활용해 홈리모델링의 전과정에 걸친 서비스를 제공하며 시장 내 경쟁력 강화에 기여할 것으로 전망한다.

2021년 4분기부터 총 세 차례에 걸친 자사주 매입(총 1,100억원 규모)으로 동사의 자사주 비율은 32%를 상회하고 있다.

자사주 소각에 대해서는 지난 4월 애널리스트 데이를 통해 언급된 중장기적 관점에서 주주 이익 극대화를 위한 활용 계획이 유지되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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