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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 Netflix 2Q22 비교적 양호한 실적 신규 가입자수 둔화 방어

분석리서치 | 이베스트투자증권 안진아 | 2022-07-20 13:16:36

스트리밍 신규 고객 감소 둔화 지속되었으나, 3분기 기점 반등(+100만명) 기대

● 달러 강세로 인한 1)해외 가입자 요금 부담, 2)환차손 감안 불구 불구 넷플릭스 2Q22 매출액 $7,970M(+8.6% yoy), 영업이익 $1,578M(-14.6% yoy), OPM 19.8%, 순이익 $1,441M(+6.5% yoy), NIM 18.1%로 전년동기(18.4%)대비 유사한 수준 기록. 환율 효과 배제 시, 전년동기대비 매출액 13% 증가
● 2Q22 EPS 컨센서스 $2.94달러로 전년동기($2.97)와 유사한 수준 기록할 것으로 예상했으나, 2Q22 EPS $3.2달러로 컨센서스 및 가이던스($3.00)상회. 2Q22 글로벌 구독자수 감소는 97만명으로 가이던스 200만명 대비 하회
● 지역별로 구독자수 APAC, LATAM 증가 vs. UCAN, EMEA 감소. 미국과 캐나다 시장에서 130만명 감소 반면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서 110만명 신규 고객 유입되며 신규 가입자수 둔화 방어. 미국 포함 글로벌 전 지역 구독자 수는 2억 2천만명으로 2Q22 기준 UCAN(북미): 7,328만(-0.9% yoy) / APAC(아시아 태평양): 3,480만(+24.8% yoy) / EMEA(유럽, 중동, 아프리카): 7,297만(+6.2% yoy) / LATAM(라틴 아메리카): 3,962만(+2.5% yoy)명
● 가이던스 대비 신규 가입자수 둔화는 제한적인 모습이나, 1Q22 기점으로 글로벌 신규 가입자수 둔화가 지속되고 있어 하반기 유료가입자수 순증 여부에 주목할 필요. 이에 동사는 기존 가입자수 유지 및 신규 가입자수 유치를 위해 1)요금제 다각화 개편(광고 포함 저렴한 구독료), 2)공유 계정 단속, 3)게임 콘텐츠(지난 11월 런칭, 현재 24개 게임 콘텐츠 보유) 추가 등 다양한 노력을 지속
● 라이선스 콘텐츠 계약 종료에 따른 가입자수 이탈 방지 및 수익성 도모 위해 Netflix Original 콘텐츠 비중 확대 (5년 내 Original 콘텐츠 비중이 60%)할 것
● 기존 라이선스 콘텐츠 계약 만료가 다가오는 시점에서 라이선스 콘텐츠 보유 기업들이 직접 OTT 시장에 진출(HBO MAX, Paramount+, Disney+ 등)함에 따라 라이선스 콘텐츠 비중 축소 반면 미국 외 국가에서 제작하는 오리지널 콘텐츠 집중 육성할 것으로 예상됨. 이에 따라 비교적 콘텐츠 제작 단가가 낮은 한국 콘텐츠에 대한 투자 확대 기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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