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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해정의 전략코멘트-인플레이션 시기의 소비

기술적분석 | DS투자증권 양해정 | 2022-07-20 11:33:18

소비 차별화가 확대된다

인플레이션으로 소비 차별화가 확대될 것으로 예상한다.

제품 가격이 오르면 오른 가격을 부담할 수 있는 소비층과 그렇지 못한 소비층의 소비차이는 더 확대될 것이다.

오른 가격을 부담할 수 없는 소비층은 동일 제품에서 가격이 더 낮은 제품을 찾거나 대체재를 찾아 소비할 것이다.

저가 제품을 판매하는 유통업체는 매출이 늘면서 수익성이 좋아질 수 있다.


사치재 소비는 인플레이션에 따른 가격 상승에도 타격이 크지 않을 것이다.

사치재 소비 특징으로 베블렌 효과(veblen effect)가 있다.

가격이 높을수록 과시 목적으로 소비가 더 늘어나는 것을 말한다.

일반적인 수요곡선이 가격과 수량이 반비례한다면 사치재의 경우 가격과 수량이 비례하는 특징을 보여준다.

가격 상승으로 일부 소비층은 구매여력 감소로 이탈할 수 있다.

고소득층 소비는 비탄력적으로 인플레이션에도 소비성향은 크게 변하지 않는다.

인플레이션 시기에 사치재 소비감소는 크지 않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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