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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소매] 유통/화장품 한 주 따라잡기

분석리서치 | IBK투자증권 안지영 황병준 | 2021-11-29 13:43:13

글로벌 투자사들 "알리바바보다 징둥닷컴에 베팅하라" (한경글로벌마켓 21.11.25)

중국 1, 2위 전자상거래 업체인 알리바바와 징둥닷컴의 희비가 엇갈림. 중국 정부의 빅테크 규제에 알리바바의 목표주가는 지속적으로 하향 조정되고 있는 데 비해 징둥닷컴에 대한 긍정적인 전망은 이어짐. 투자전문매체 배런스는 24일 첼시 탐 모닝스타 애널리스트의 분석을 인용해 “앞으로 몇 년간 알리바바의 실적은 나빠질 것으로 예상되는 데 비해 징둥닷컴의 영업이익은 개선될 것”이라며 “알리바바보다 징둥닷컴에 투자하는 게 낫다”고 보도했다.

모닝스타는 알리바바의 목표주가를 284달러에서 188달러로 낮춤. 투자은행 도이체방크AG도 “중국의 경제 성장세가 둔화하면서 알리바바는 도전에 직면했지만 징둥닷컴은 회복세를 보여주고 있다”며 알리바바의 목표주가를 6%를 내리고 징둥닷컴의 목표주가는 16% 높임. 스위스 자산운용사 본토벨의 라미즈 첼랏 자산관리사는 “중국 정부의 빅테크 규제로 알리바바의 전자상거래 매출의 약 5%가 징둥닷컴 등 경쟁 업체로 넘어갈 것”이라고 예상


“샤넬백·롤렉스 줄안서고 사요” 번개장터, 명품 오프라인 매장 오픈(이데일리 21.11.24)

번개장터는 오는 26일 역삼 더 샵스 앳 센터필드에 프리미엄 콘셉트스토어 ‘브그즈트 컬렉션’을 오픈한다고 밝힘. 번개장터는 명품 수요 트렌드와 자신의 취향에 아낌없이 투자하는 3040 MX세대(밀레니얼+X세대)를 공략한다는 계획. 명품 카테고리는 올해 1~9월 134억원을 기록한 인기 중고 거래 품목. 브그즈트 컬렉션은 국내에서 인기있는 명품 브랜드인 샤넬과 롤렉스 등 100개 이상의 명품 컬렉션을 구비. 231㎡(70평)의 공간은 ‘젠틀맨 존’과 ‘레이디 존’으로 나눠짐.젠튼맨 존에는 리셀가 5000만원 상당의 롤렉스 데이토나(레이싱)를 비롯해 서브마리너(다이빙), GMT 마스터(여행), 데이트저스트 등 롤렉스 브랜드와 워치 박스를 준비함. 루이비통 골프백, 티파니&코의 라이프스타일 토이 제품등도 판매함. 레이디 존에는 샤넬의 2009년 빈티지부터 올해 신상 제품까지 70여종의 가방과 26여종의 의류를 진열. 국내에서 인기가 높은 클래식 플랩백부터 보이백, 19백 등을 구비함. 번개장터는 매장 이용을 네이버 예약을 통해 일부 받고, 현장에서도 이용할 수 있도록 운영할 방침이며 리셀(재판매) 등을 목적으로 구매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구매 갯수 제한 등도 검토 중. 번개장터는 “재판매를 방지하고, 소비자가 합리적으로 자신의 취향의 명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가격을 책정했다”며 “오픈런이 없어도 소장 가치가 있는 명품을 구입할 수 있는 콘셉트 스토어를 만들고자 했다”고 설명. 번개장터는 브그즈트 컬렉션에서 향후 개인이 소장하고 있는 명품을 매입해 대신 판매를 계획. 번개장터 입장에서는 명품 확보에 용이하고, 소비자 입장에서는 손쉽게 판매할 수 있다는점에서 ‘윈-윈’. 가품을 방지하기 위해 전문 검수팀이 정품 감정서도 발급할 예정


나이키, 로블록스에 가상 ‘나이키랜드’ 세웠다(한국섬유신문 21.11.23)

스포츠 브랜드 나이키는 온라인 게임 플랫폼 로블록스(Roblox)와 함께 로블록스 내 가상 세계 ‘나이키랜드’를 만들었다고 지난 18일 발표. 게임 플레이어들은 나이키랜드에서 자신의 아바타에 나이키 제품을 입히고 나이키 본사를 본뜬 공간에서 게임을 즐길 수 있음. 나이키와 로블록스는 아이들이 나이키랜드에서 피구부터 로블록스 게임 콘텐츠 ‘바닥은 용암(The floor is Lava)’게임 등 다양한 미니 게임을 다양한 장소에서 즐길 수 있도록 나이키 빌딩, 운동장, 아레나를 마련 나이키 빌딩은 실제 나이키 본사 건물을 모델로 함. 앞으로 나이키는 나이키랜드에서 곧 출시 예정 제품을 선보이고 아이들과 함께 새로운 아이템을 만드는 등 다양한 서비스를 도입할 예정. 나이키랜드 출시는 가상 세계에서 소비자와 브랜드의 접점을 높여 실제 판매로 이끌겠다는 포석으로 풀이됨. 나이키 담당 분석가 샘 포스터는 “나이키랜드는 아이들에게 브랜드를 일찍부터 소개하는 방법일 뿐만 아니라 신제품을 테스트하는 장소가 될 수 있다”며 “아이들이 나이키랜드에서 나이키 제품을 착용하고 게임하면서 브랜드와 익숙해진다면, 실제 생활에서도 입고 싶어질 것이다”고 전함. 나이키는 지난달 미국 특허청에 가상 운동화와 의류 제품에 대한 상표를 다수 등록하며 메타버스를 향한 발걸음을 떼고 있며, 작년 1월 CEO로 이베이와 페이팔을 거친 IT업계 출신 인재 존 도나호를 영입해 브랜드를 미래 기술 기반 회사로 변모시킴. 나이키는 최근 실적 발표에서 ”이제 디지털은 모든 사람의 쇼핑 여정의 일부가 되고 있다.

2025년까지 디지털 비즈니스에서 40% 매출을 끌어내겠다”고 포부를 밝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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