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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계] 제1차 수소경제 이행 기본계획 발표, 본격화되는 수소산업

분석리서치 | 대신증권 이동헌 이태환 | 2021-11-29 13:51:11

제1차 수소경제 이행 기본계획 발표

 11/26 산업통상자원부는 ‘수소경제 이행 기본계획’ 등 청정수소경제로의 전환을 위한 청사진을 제시

 수소경제 이행 기본계획(산업통상자원부)에는 1) 2050년 수소 수요 27.9백만톤을 100% 청정수소로 공급, 2) 수소로 화석연료발전 전환, 3) 버스∙선박∙드론 등 수소 모빌리티 다양화, 4) 철강∙화학 등 산업공정 연료∙원료를 수소로 대체 등의 안이 담김

 이외 1) 수소충전소 전략적 배치계획(환경부)으로 2025년까지 전국 226개 시∙군∙구에 1기 이상의 수소충전소 구축, 2) 수소항만 조성 방안(해양수산부)으로 2040년까지 수소 생산∙물류∙소비 인프라를 갖춘 14개 수소항만 구축, 3) 해양그린수소 생산 기술개발 계획(해양수산부)으로 풍부한 해양자원을 활용한 그린수소 생산 기술개발을 통해 미래 산업 육성, 4) 수소산업 규제자유특구 추진현황 및 계획(중소벤처기업부)으로 울산 수소모빌리티, 강원 액화수소, 충남 수소에너지, 충북 그린수소, 부산 암모니아 선박 등 수소 신기술을 실증하는 특구를 설정


본격화되는 수소산업

 이번 계획은 기존 ‘수소선도국가 비전(10/7)’, ‘2050 탄소중립 시나리오(10/8)’ 달성을 위해 핵심인 청정수소 경제 확산과 가속화를 위한 연장선

 김부겸 총리는 2050년 단일 에너지원으로써 전체 에너지 소비의 1/3을 차지할 것이라고 발표

 생산 / 저장∙운송 / 활용의 수소경제 전주기 생태계 구축을 위해 4대 전략과 15대 과제를 설정. 4대 과제는 1) 국내외 청정수소 생산주도(그린수소, 블루수소, 해외 청정수소), 2) 인프라 구축(유통, 배관망, 충전소), 3) 수소 활용(수소발전, 수소 모빌리티, 산업분야 수소활용 기반), 4) 생태계 기반 강화 등이 포함

 기존 계획안의 큰 그림은 동일하며 세분화된 계획들이 좀더 구체적으로 기재됨. 저장과 유통은 진행 시점이 상대적으로 빠름. 수소충전소 2022년까지 310기, 2022년 천연가스배관망에 수소혼입 실증, 2023년 수소액화플랜트 상용화. 생산과 활용은 좀더 긴 시점의 전략. 계획상 블루수소의 최초생산은 2025년부터, 암모니아 해외생산도 2025년, 수소항만은 2028년, 암모니아 혼소 발전은 2027년, 수소트램은 시점 미기재, 암모니아 추진선 2026년, 액화수소 운반선은 2031년 순차적 상용화

 각 분야의 상용화는 긴 시간이 필요하지만 개발소요는 현시점부터 지속 증가


조선주, 두산퓨얼셀, 효성중공업, 두산중공업 등 관련주 수혜

 조선주는 연료원의 다변화. 장거리 수소 운송 관련 부피를 줄이기 위해 암모니아 운반선, 암모니아 추진선이 상용화. 현대중공업그룹, 삼성중공업, 대우조선해양의 조선 3사는 암모니아 선박을 위한 설계 인증을 진행 중. 한국조선 해양은 해상에서 그린수소 생산을 위한 로드맵을 제시

 두산퓨얼셀은 수소, 천연가스, LPG를 이용한 연료전지발전을 상용화. 선박, 상용차 등 다양한 분야에 대한 연료전지 및 암모니아 연료의 발전 형태도 개발 예정

 효성중공업은 국내 수소충전소 1위 사업자, 린데(독일)와의 협업으로 울산 효성화학 공장에 1.3만톤 규모의 수소액화플랜트를 착공, 2023년 상용화 예정

 두산중공업은 현재의 가스터빈을 이용한 복합화력발전에 수소, 암모니아를 혼소하여 발전하는 터빈을 개발 예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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