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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일기획(030000) 시장보다 강하다

종목리서치 | 대신증권 김회재 | 2022-06-21 13:05:20

투자의견 매수(Buy), 목표주가 38,000원 유지

- 12M FWD EPS 1,869원에 PER 21배 적용(최근 5년 ‘15~19 평균)


제일기획은 항상 시장보다 강했다

- 16~21 GDP 성장률은 연평균 2.2%. 동기간 광고시장 성장률은 연평균 5.1%
- 제일기획의 GP 성장률은 연평균 5.1%. 특히, 해외 GP 성장률은 5.9%
- 제일기획이 매분기 최고 실적을 달성하는 이유는 캡티브 비중이 70%가 넘고, 그 동안 인수했던 해외 자회사를 통해 비계열 광고주도 빠르게 유입되고 있으며, 북미를 중심으로 마진이 높은 디지털 비중도 시장 트렌드와 유사한 속도로 증가하면서 GP 상승 및 OPM이 개선되고 있기 때문
- 디지털 GP는 최근 5년간 연평균 16.4%씩 성장, 21년 디지털 비중 50% 달성
- 특히, 올해부터는 주요 광고주의 메타버스 마케팅도 시작하고 있어서, 단순히 디지털 비중 증가가 아닌 새로운 마케팅 시장을 열고 있기 때문에, 매분기 달성하고 있는 최고 실적 추이는 적어도 23년까지는 지속될 것으로 전망
- Zepeto의 “마이 하우스”. 로블록스의 “Superstar Galaxy”와 같은 사례
- 현재 주요 광고주가 추진 중인 자체 메타버스 플랫폼 구축의 경우, 제일기획이 구축 초기부터 기획에 참여하여 운영까지 전담할 가능성도 높다고 판단


2Q22 Preview: 8분기 연속 최고 실적

- GP 3.7천억원(+17% yoy), OP 871억원(+21% yoy) 전망
- 3Q20부터 분기 기준 최고 GP와 OP 실적을 달성 중인데, 2Q22에는 8개 분기 연속, 3Q22에는 9개 분기 연속 최고 실적 달성 전망
- 매분기 호실적을 달성하는 이유는, 실적 비중의 70% 이상인 삼성전자가 다양한 형태의 마케팅비용을 꾸준히 집행하고 있고, 제일기획은 기존의 오프라인(디지털 프라자, 행사, 팝업스토어 등) 마케팅 뿐만 아니라, 디지털(.com) 등 새로운 영역을 개척해 나가고있고, 올해부터는 메타버스 마케팅도 진행하기 때문
- 지역별로는 북미가 매분기 50% 수준의 성장을 보이고 있는데, 여전히 전체 실적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10%에 불과하여 성장 여력 충분. 삼성전자 북미 마케팅 물량을, 유럽이나 중국 수준으로 대행하게 된다면, 북미에서만 2.8천억원, 21년 GP 대비 22%가 추가되는 효과 발생
- 특히. 최근 북미에서는 자회사 McKiney가 블루다이아몬드를 신규 광고주로 영입. 이는 20여개 글로벌 광고회사와의 경쟁 PT에서 승리한 결과
- 하반기에는 그 동안 진행했던 M&A가 결실을 맺을 것으로 전망. 규모는 최대 기존 GP의 5%가 추가되는 수준 전망. M&A에도 불구하고 배당성향 60% 정책은 유지. 22E DPS 1.2천원, 수익률 5% 전망


제일기획 일간챠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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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일기획 22,350 ▼ 250 -1.11%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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