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증권사리포트 -> 신규상장종목
확대확대 축소축소 프린트프린트 목록목록

[와이엠텍] 전기차 안전 책임질 핵심 부품 전문 기업

신규상장종목 | SK증권 나승두 | 2021-08-26 12:06:36

- 글로벌 소수 기업이 과점 형성하고 있는 Relay(계전기) 국산화 기업

- 저전압부터 고전압까지 직류(DC) 전력제어용 Relay 전문 생산

- ESS/UPS/태양광 인버터 등 산업용 제품, 전기차/전기충전기용 EV Relay 제품 주력

- 글로벌 ESG 트렌드에 발맞춰 ESS 등 산업용 제품 수요 증가 예상

- 전기버스 등 상용차 EV Relay 공급 중, 전기차/수소차 등 승용 시장까지 확대 전망

직류(DC) 계전기(Relay) 국산화 기업

와이엠텍은 글로벌 소수 기업이 과점 시장을 형성하고 있는 Relay(전기계전기) 국산화에 성공한 기업이다.

Relay 란 전자기기나 전기회로 등을 제어하기 위해 사용되는 개폐장치를 말하는데, 우리가 흔히 사용하고 있는 전기 스위치를 생각하면 이해하기 쉽다.

일반적인 전기 스위치의 경우 직접적인 물리적 조정을 통해 On/Off 를 결정하지만, Relay 의 경우 코일에 전류가 흐를 때 발생하는 전자석의 힘을 활용하여 스위치의 접점을 On/Off 한다는 특성이 있다.

Relay 자체를 작동시키기 위해서는 높은 전압이 필요하지 않지만 고(高)전압을 입력할 수 있다는 특성 때문에 고압 전류를 제어하고 관리하는데 주로 사용되며, 와이엠텍은 저(低)전압부터 고(高)전압까지 직류(DC) 전력제어용 Relay 를 주로 생산한다.

미국, 일본, 중국 등의 다국적 기업과 경쟁하고 있으며, 산업 분야별로 경쟁 강도는 다르다.

현재 가장 많은 매출이 발생하고 있는 분야는 산업용 대용량 제품이다.

500A~1,000A 고전류 제품과 DC 800V~1,500V 고전압 제품 위주로 매출이 발생한다.

ESS 및 UPS, 태양광 인버터 등에서 사용된다.

질소 및 수소혼합가스를 활용하여 고전압 고전류 차단 시 발생하는 아크(Arc, 전기불꽃)를 빠르게 제어하는 기술, 그리고 충/방전 등 전류의 방향과 상관없이 발생하는 아크를 차단하는 양방향 아크차단 기술 등을 활용하여 높은 진입장벽을 형성하고 있다.

글로벌 경쟁 기업들이 400V제품을 주력으로 하는 반면, 동사는 800V 산업용 제품을 주력으로 함에 따라 국내 산업용 Relay 시장에서는 충분한 경쟁력을 갖췄다는 판단이다.



전기차 시장 성장 직접 수혜 가능

전기를 활용하여 구동하는 전기차(EV, Electric Vehicle)뿐만 아니라 전기 충전을 위한 디바이스(전기 충전기 등)에 Relay 는 필수불가결한 부품이다.

과전압/과전류와 같은 전기 과부하로 인해 발생하는 전기 사고의 제어가 매우 중요하기 때문이다.

더불어 전기차배터리 용량 확대 및 충전시간 단축 등을 위한 고전압/고전류화(化)가 진행됨에 따라 안전 기준도 지속적으로 강화되는 중이며, 이를 위한 EV Relay 수요는 꾸준히 증가 중이다.

현재 와이엠텍은 전기버스와 같은 상용차를 중심으로 EV Relay 를 공급 중이며, 향후 승용 전기차/수소차 시장까지의 진출도 가능할 전망이다.

또, 직류를 활용하는 전기 급속 충전기에도 동사의 EV Relay 가 활용된다.

국내 급속 충전기 시장 점유율 1 위 기업을 비롯하여 주요 전기 충전기 제조기업을 주요 고객사로 확보 중이다.

지난 7 월 관계부처 합동으로 발표한 ‘탄소중립 조기 실현을 위한 무공해차 충전인프라 구축상활 점검 및 확충방안’에 따르면 전기차는 2025 년까지 누적기준 113 만대, 급속/완속 충전기는 60 만기 이상 보급을 목표로 하고 있다.

전방 산업이 가파른 성장 속도를 보일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와이엠텍의 EV Relay 매출도 가파른 상승세를 보일 것으로 판단한다.




이엠텍 일간챠트

차트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더보기를 클릭해 주세요.
    이엠텍 27,200 ▼ 750 -2.68% 더보기    
 
관련 리포트 목록보기
일승(333430) LNG선 수주 증가 수혜 기업 22-08-19
한화솔루션(009830) 태양광부문 컨센서스 .. 22-08-17
한화솔루션(009830) 글로벌 전력 부족의 해.. 22-08-12
S-Oil(010950) 글로벌 전력부족 해소를 위.. 22-08-12
나노신소재(121600) 이차전지에 태양광까지.. 22-08-12

 
로그인 버튼
ID찾기 회원가입 서비스신청  
 
최근조회 탭 보기관심종목 탭 보기투자종목 탭 보기
08.19 15:59    실시간신청     최근조회삭제  
종목명 현재가 전일비 등락률
코스피 2,492.69 ▼ 15.36 -0.61%
코스닥 814.17 ▼ 11.89 -1.44%
종목편집  새로고침 


(주)매경닷컴 매경증권센터의 모든 내용은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것이며, 투자권유 또는 주식거래를 목적으로 하지 않습니다.
본 사이트에 게재되는 정보는 오류 및 지연이 있을 수 있으며 그 이용에 따르는 책임은 이용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또한 이용자는 본 사이트의 정보를 제 3자에게 배포하거나 재활용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