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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다리스튜디오(020120) 글로벌 경쟁력을 가진 여성향 웹툰 플랫폼

종목리서치 | 하나증권 윤예지 | 2022-08-29 15:47:15

차별화된 성장성

키다리는 7월 일본에 런칭한 여성향 플랫폼 '벨툰'은 23년도 본격적인 탑라인 기여를 시작할 것으로 예상한다.

키다리는 이미 글로벌 전역에서 매 분기 100억원에 가까운 거래액을 올리며 입증한 글로벌 경쟁력으로 일본에서도 빠르게 성장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키다리의 매출액은 지난 3년간 M&A 및 신규 국가 런칭을 통해서 4배 가까이 성장했다.

일본에서 여성향 웹툰 플랫폼 '렌타'를 운영하는 파피레스(3641.JP)와 키다리의 재무 성과를 비교해보면 콘텐츠 경쟁력을 확실히 확인할 수 있다.

19년도까지만 해도 키다리의 매출은 렌타 매출의 10% 수준이었으나, 회계연도 22년을 기점으로 두 회사의 매출 규모는 비슷한 수준이 될 것으로 예상한다.




굿즈 매출은 성장해줄 것

현재 키다리의 IP 수익화 단계는 스토리 IP 수익화 단계의 초기 단계이다.

매출의 90% 이상은 웹툰 플랫폼 수익 혹은 CP 매출이다.

자체 굿즈샵인 재이미샵을 통해 일부 굿즈 판매가 이루어지고 있으나, 전사 매출의 5% 미만으로 극 초기 단계이다.

팬덤이 자리잡은 일본 애니메이션 사업, 버츄얼 유튜버 사업은 매출에서 굿즈 비중이 과반이 넘는 것을 고려하면, 가장 먼저 굿즈 매출 성장이 기대된다.

키다리는 연재 중인 대부분의 IP의 2차 창작 우선권을 보유하고 있으며, 오리지널 굿즈의 마진율은 20% 수준으로 굿즈 매출이 향상될 경우 마진 상승도 가능할 것으로 판단한다.

굿즈에서 시작해서 다양한 오프라인 이벤트, 게임까지 스토리 IP의 확장 루트를 고려했을 때, 중장기적으로는 스토리IP를 활용한 게임도 가능하다.




23년 외형성장, 24년 마진 개선

23년은 지속적인 지역 확장과 영상화로 인한 신규 BL 독자 유입으로 탑라인이 큰 폭으로 개선될 것으로 예상한다.

다만, 지역 확장 과정에서 번역비와 광고선전비 등의 비용 집행이 불가피해 마진 개선은 일본 플랫폼이 궤도에 오르고, 굿즈 등 고마진의 IP 비즈니스가 시작되는 24년도에 본격화될 것으로 추정.


키다리스튜디오 일간챠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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