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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니플러스(310200) 올해 성장의 모멘텀은 굿즈다

종목리서치 | 하나증권 윤예지 | 2022-08-29 15:49:02

2Q22 Review: 스톡옵션 비용 제외하면

2분기 매출은 YoY 70% 성장했다.

콘텐츠 유통 매출과 굿즈 매출의 성장이 전시/드라마 비수기 영향을 상쇄했다.

2, 3회차 전환사채 콜옵션 행사로 인해 일회성 인건비가 상승하면서 영업이익은 적자 전환을 했다.

해당 비용은 비현금성 비용으로, 일회성 비용을 제하면 영업이익은 27억원, 영업이익률은 25%를 기록했다.

콘텐츠 유통 매출의 견조한 증가는 OTT 내 유스애니메이션에 대한 견조한 수요를 보여준다.

동남아 OTT향 매출도 잡히기 시작하면서, 내년에는 동남아로 유통비즈니스의 지역적 확장도 본격화될 것으로 예상한다.




1단계 성장: OTT 범람, 공연/드라마 자체 IP 확보

지난 2년간 성장을 책임진 것은 1)OTT라는 새로운 유통 창구의 탄생과 2) 공연/드라마로 인한 자체 IP 확보였다.

21년 연간으로 콘텐츠 매출과 전시/ 드라마 매출이 각각 2배, 20배 성장하며 전사 매출은 3배 넘는 성장을 보였다.

애니메이션은 탄탄한 스토리에 20분의 짧은 호흡으로 넷플릭스, 왓챠 등 메이저 OTT의 핵심 콘텐츠로 자리잡았다.

미디어앤아트는 <요시고 사진전>, 위매드는 <옷소매 붉은 끝동> 이라는 히트 IP를 제작하며 레퍼런스를 축적했다.




2단계 성장: 이제는 굿즈다

애니플러스의 올해 굿즈 매출은 100억원을 넘을 것으로 예상한다.

이는 당사의 애니메이션 유통 수익의 1/3 수준으로 일본 애니메이션 산업에서 굿즈 매출 비중의 50%임을 고려하면 아직 성장 여지는 남아있다고 판단한다.

홀로라이브EN과의 콜라보 카페 성과에서 알 수 있듯이 서브컬쳐 굿즈에 대한 잠재 수요는 상당하며, 장기간동안 일본 애니메이션 업계와 협업해오며 쌓아온 신뢰관계는 당사의 영업적인 혜자로 작용할 것이다.

8월 발표한 굿즈 제작 전문 업체인 로운씨앤씨 인수는 애니플러스의 굿즈 제작 능력을 한 단계 높여줄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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