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넥센타이어(002350) 운반비만 줄어든다면

종목리서치 | 현대차증권 장문수 조준우 | 2021-11-26 10:34:52

투자포인트 및 결론

- 3Q21 영업이익은 13억원(-77.7% yoy, OPM 0.2%) 기록, 컨센서스 91.0% 하회. 판가 인상분이 반영되었으나 전분기비 볼륨이 늘지 않아 매출액 증가는 제한적. 운임비 상승이 크게 늘어나며 손익 악화의 주요 원인
- 유가 상승 영향으로 천연고무를 제외한 원재료 가격이 지속 상승. 선가 하락과 물류망 불안이 2022년 상반기 이후 점진 해소 시 빠른 손익 회복 기대. 투자의견 Marketperform, 목표가 8,000원 유지


주요이슈 및 실적전망

- 3Q21 Review: 운송비 상승이 손익 악화의 주요 요인
1) 매출액 5,349억원(+14.5% yoy, -5.8% qoq), 영업이익 13억원(-89.7% yoy, -77.7% qoq, OPM 0.2%), 당기순이익 38억원(흑전 yoy, -60.4% qoq) 기록
2) 영업이익기준 컨센서스 144억원(OPM 2.8%)과 당사 추정치 102억원(OPM 2.0%)을 각각 91.0%, 87.3% 하회
3) 요인: 운송비가 전년동기비 215억 증가하며 매출액에서 16.3%를 차지해 손익 악화의 주요 요인으로 작용. 볼륨이 부진한 2Q21 대비 늘지 않아 판가 인상이 반영되었음에도 비용 증가분을 크게 흡수하지 못한 것으로 판단
- Key Takeaways: 혹독한 외부 경영 환경이 기업 공급 상황에 지속 악영향(수요) 반도체 공급 차질로 대부분 지역 OE 판매 영향 받으나 4Q21에는 전분기비 회복세 기대. RE는 미국, 유럽 중심 견조한 성장세가 지속될 전망. 물류 불안이 공급까지 영향 지속 (원가) 원재료 상승세 지속. 어려운 선복 확보와 운임가격 상승 영향으로 매출액대비 수출비율이 지속 상승해 손익에 악영향. 1H22 이후 점진 완화를 기대 (가격) Top-tier부터 타이어 가격 인상이 연중 2차례 인상되며 3Q21부터 매출액 반영. 추가 가격 인상이 논의되고 있어 원가 부담을 소비자에 지속 전가 중. 기대보다 타이어 가격 인상이 잘 반영되고 있어 수요 상황이 견조함을 방증하며 실질 손익 방어 요인


주가전망 및 Valuation

- 가격 추가 인상의 시장 반영 의미는 수요가 견조해 공급자 주도의 업황 구도가 형성되었음을 의미. 이는 수요가 충분한 회복과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며, 투입 원가의 상승을 충분히 수요자에 전가 가능. 이는 글로벌 타이어 업체들의 Valuation 상향의 당위성을 제공
- 추가적인 가격 인상과 유럽 법인의 손익 정상화로 주가 저평가는 일부 해소 기대. 다만 운송비에 민감한 수익 구조를 가지고 있기에 해당 부분의 부담 완화가 이뤄지는 2H22 이후 손익 회복이 명확해질 전망


넥센타이어 일간챠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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