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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소매] 콘택트 소비의 반전

분석리서치 | 현대차증권 박종렬 | 2021-04-05 13:52:10

● 지난해 가장 부진했던 업태가 올해는 가장 좋을 것

코로나19 사태가 고성장을 보이던 이커머스 성장에 불을 붙였다면 오프라인에게는 시련의 시간을 경험케 했다.

비대면과 집콕문화가 일상이 되다 보니 오프라인 업태 전반에는 어려움이 가중될 수밖에 없었다.

오프라인 업태 중 지난해 가장 큰 타격을 받았던 곳은 백화점과 면세점, 편의점이었다.

코로나19가 장기화되고 있지만, 세계 각국의 백신 접종은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고, 이는 향후 소비심리와 소비활동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이다.

억눌렸던 소비가 분출되는 과정에서의 보복소비와 해외여행을 가지 못하는 것에 대한 보상심리 등이 명품과 고급 가전 및 가구, 패션잡화 소비 회복에 일조할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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