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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자동차 산업의 진화는 계속된다

분석리서치 | 유진투자증권 이재일 | 2021-04-07 13:32:57

● 완성차, 정말로 배터리 제조에 진출할까?

* 폭스바겐, 배터리 In-house 생산 계획 발표

 글로벌 1위 자동차 제조사 폭스바겐의 폭탄 선언이 터졌다.

폭스바겐은 2030년까지 배터리셀 디자인을 표준화하고 적용 소재, 제조 기술 혁신을 통해 원가를 최대 50%까지 절감하겠다고 밝혔다.

놀라운 것은 이 80%에 해당하는 표준화 셀(Unified Cell) 을 인하우스(In-house) 생산할 계획이라는 점이다.



 폭스바겐에 앞 서 배터리 제조의 내재화 플랜을 밝힌 것은 테슬라다.

테슬라는 배터리 디자인과 제조 공정 혁신, 소재 다변화를 통해 에너지 효율성과 원가 혁신을 이뤄내겠다고 밝혔다.

셀 제조뿐 아니라 리튬 채굴까지 미국 내에서 직접해 밸류체인의 수직 계열화에 대한 의지를 나타냈다.



 배터리가 전기차의 성능과 원가 경쟁력을 가늠짓는 키(key)가 될 것이라는 점에서는 이론의 여지가 없다.

완성차 업체의 배터리 내재화는 당연한 귀결로 보이기도 한다.

다른 완성차 업체들도 궁극적으로 배터리 내재화의 길을 걷게 될 것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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