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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이지엔터테인먼트(122870) 글로벌 팬덤은 충분 → 수익화 시동은 어렵지 않아

종목리서치 | 유안타증권 박성호 이혜인 | 2020-11-12 11:08:46

3Q20 Review 연결실적은 매출액 669억원(+5% YoY), 영업이익 32억원(흑전 YoY), 지배주주 순이익 10억원(흑전 YoY)을 기록해 영업이익 기준으로 컨센서스(39억원) 소폭 하회. 핵심법인별 영업이익은 본사 20억원, YG Plus 21억원. 참고로, 영업외단에 계상되는 텐센트뮤직 엔터테인먼트 지분 관련 평가이익은 24억원(본사+YG Plus) 수준으로 추정

▶본사 : 매출액 403억원(+15% YoY), 영업이익 20억원(+7% YoY) 기록. 앨범 판매량(가온차트 출하량 기준)은 82만장(블랙핑크 36만장 + 트레저 46만장)을 달성해 창사 이래 최고 실적 기록. 고마진 디지털콘텐츠 매출은 111억원(+13% YoY)을 기록해 1Q19 이후 6개 분기만에 100억원대 이상의 매출 회복. 유튜브를 비롯한 해외 음원플랫폼들의 정산금 증가가 매출 증가에 크게 기여한 것으로 파악. 굿즈 매출도 23억원(+160% YoY)을 기록해 분기 세부실적 파악이 가능해진 1Q12 이후 역대 최고치 달성. 블랙핑크의 『2020 썸머다이어리』 판매호조에 기인했던 것으로 파악. ▶YG Plus : 매출액 304억원(+3% YoY), 영업이익 21억원(흑전 YoY) 기록. 종속회사 와이지인베스트먼트의 이익 발생이 전체 이익증가 견인


아티스트 팬덤 = 미래수익 동사의 4Q20 음반판매량은 162만장(국내 130만장+미국/유럽 32만장)으로 폭증 전망. 블랙핑크 정규앨범 판매량만 국내 89만장(한정판 LP 2만장 포함), 미국/유럽 32만장 등 120만장에 달해 블랙핑크 팬덤이 글로벌 걸그룹 中 최고 수준이란 점이 입증되고 있음. 블랙핑크의 유튜브 구독자 기반도 글로벌 최고 수준. 현재, 블랙핑크 유튜브 채널의 구독자수는 5,290만명에 달해 저스틴 비버의 5,860만명에 이어 글로벌 아티스트 2위. 이는 방탄소년단의 3,990만명을 크게 상회하는 수치란 점에 주목 필요

동사의 주가는 2020년 10월 이후, 엔터 대장주인 빅히트의 주가급락으로 인해 동반 하락세 지속. 당분간 빅히트의 Overhang Issue가 지속될 것인 관계로 동사 주가도 단기 횡보 전망. 하지만, 블랙핑크의 글로벌 팬덤 입증은 現 시점을 동사에 대한 저가매수의 기회로 삼아야 할 가장 큰 이유. 현재까지 동사는 네이버와의 협력을 모색 중인 에스엠과 JYP, 위버스를 통해 탁월한 성과물을 보여주고 있는 빅히트와 달리 디지털 사업전략을 공개하고 있지 않은 상태이며 온라인 콘서트도 전혀 선보이지 않은 상황. 동사의 디지털 전략은 4Q20 중으로 공개 예상. 가장 중요한 팬덤이 있기에, 동사는 수익화 방식만 고민하면 되는 것. 과거 동사 Cash-cow였던 빅뱅의 컴백도 디지털 기반만 마련되면 훨씬 용이하게 진행될 것으로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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