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팬오션(028670) 2022년 건화물선 시장, 변동성 축소 예상

종목리서치 | 하나금융투자 박성봉 신홍주 | 2021-11-24 11:29:05

4분기 BDI 급등락

9월 중순부터 4,000포인트를 상회했던 BDI가 10월초에는 14년래 최고치인 5,650포인트를 기록했는데 유럽의 천연가스 공급부족 및 중국을 비롯한 아시아의 석탄 공급부족에 따른 수입 수요 급증과 9월 중순 중국 연안의 태풍 강타에 의한 항만 체선 확대로 운임이 급등했던 것으로 판단된다.

하지만 10월말에 접어들면서 운임이 하락세로 전환하여 11월 중순 현재 2,000 포인트 중반을 기록 중이다.

중국의 탄소배출 저감을 위한 철강 감산 확대 전망과 철강 전방산업 수요 둔화가 철광석 해상 물동량 감소로 이어지며 운임이 하락한 것으로 판단된다.

4분기 BDI 평균은 3,184포인트(YoY +133.8%, QoQ -14.7%)가 예상된다.




2022년 BDI 하향 안정화 예상

2022년에도 중국의 철강 감산 기조가 지속되면서 중국의 철광석 수입 감소가 건화물시장에 부정적으로 작용할 전망이다.

올해 중국의 전력난 이슈와 내부 생산 차질의 영향으로 석탄 수입이 급증했으나, 이후 중국 정부의 자국내 광산 증산 독려로 내년 중국의 석탄 수입량도 증가세가 둔화될 전망으로 올해 대비 운임 하락 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최근 몇 년간 제한적이었던 신조 발주 영향으로 2022년 신조 건화 물선 인도 규모는 2021년대비 감소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노후선 폐선은 증가할 전망이다.

또한 선복량 증가율은 2021년의 3.5%에서 1.5%로 축소가 예상되기 때문에 급격한 수급 악화에 따른 운임 급락 가능성은 제한적이라 판단된다.




투자의견 ‘BUY’ 유지, 목표주가는 8,000원으로 하향

팬오션에 대해 투자의견 BUY를 유지하나 2022년 실적추정치 조정을 반영하여 목표주가는 기존 9,000원에서 8,000원으로 하향한다.

2022년 BDI는 올해 대비 25.3% 하락이 예상되지만 올해 하반기 확보한 장기 1년 이상 기간의 용선 선대가 현물 운임하락에 따른 수익성 악화를 상당 부분 방어할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주가는 PBR 0.8 수준으로 올해 예상 ROE 15.6% 감안 시, 부담스러운 수준은 아니라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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