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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AVER(035420) 반등의 조건

종목리서치 | 한국투자증권 정호윤 안도영 | 2022-09-26 13:25:29

쉽지 않은 네이버의 상황

미국 기준금리 상승세가 이어지는 가운데 주가가 꾸준히 하락하고 있다.

네이버를 포함한 글로벌 빅테크의 밸류에이션은 과거 어느 때보다도 낮아졌지만 매크로 환경을 감안하면 소위 성장주로 분류되는 네이버의 의미 있는 주가 반등은 쉽지 않아 보인다.

따라서 과거 여러 시점과 비교를 통해 네이버의 현재 상황과 반등을 위해 필요한 조건을 찾아볼 필요가 있다.




밸류에이션과 이익성장률이 핵심

과거를 돌아보았을 때 투자판단에 중요한 두 가지 요소는 영업이익 증가율, 그리고 밸류에이션이다.

2014년 이후 네이버 주가는 영업이익 증가율 트렌드와 높은상관관계를 보였다.

영업이익 성장률 하락과 함께 주가 하락이 시작되었으며 반대로 증가율 회복은 주가 상승으로 이어진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밸류에이션은 네이버 주가 하단을 파악할 때 중요하다.

비즈니스모델이 포털광고에만 국한되어 있었던 2010년 이전부터 메신저(라인), 핀테크, 웹툰 등 사업다각화가 이루어진 이후까지 네이버 밸류에이션 하단은 대체로 PER 20배 수준에서 형성되었다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2022년, 과거 밸류에이션 저점 시기와 유사

현 상황은 과거 여러 차례 밸류에이션 저점 시기와 비교했을 때 비슷한 점이 있다.

2009~2011년까지 네이버의 밸류에이션은 20~24배 수준에서 형성되었는데 이 당시 영업이익 증가율은 평균 7% 였으며 2015년, 2019년 밸류에이션이 20배까지 하락했을 당시 영업이익 증가율 또한 0.5%, -24.7%였다.

당사는 2022년 네이버의 영업이익 증가율을 2.8%로 추정하며, 현재 블룸버그 컨센서스 기준 네이버 PER은 2022F 기준 29배, 2023F 기준 22배다.

과거와 산업의 상황은 많이 다르지만 영업이익 성장률 및 밸류에이션 관점에서는 유사하다.




NAVER 일간챠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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