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증권사리포트
확대확대 축소축소 프린트프린트 목록목록

[에너지 시설 및 서비스] 에너지 신냉전시대: 분단의고착

분석리서치 | DB금융투자 한승재 외2 | 2022-09-26 13:55:00

2022년 에너지 대란에 가장 큰 역할을 한 러시아, 우크라이나 전쟁은 이제 반년을 넘어가고 있으며 각종 부작용을 낳고는 있지만 세상은 점차 적응해가고 있다.

수요는 강제로 절약되고 있으며 분단된 에너지 시장에서 자립을 위한 탈화력 발전원에 많은 돈이 흘러들어가고 있다.

가장 우려가 컸고 여전히 큰 유럽 가스는 피나는 노력으로 재고를 확보해가고 있으며 절박한 수요 통제로 오히려 동절기 이후 재고가 충분해질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된다.

유럽 가스와 유가가 단기적으로 오히려 하향 안정화 된다면 같이 안정화될 많은 것들에 대해 고민이 필요하다.


급등한 에너지 가격이 안정되면 경제성에 기반한 전력 설비의 투자 동인은 다소 줄어들지만 문제는 안보다.

경제성만 고려한 에너지의 높은 의존도가 얼마나 위험한지 우리는 직접 몸으로 체험했다.

이념이 다른 독재자들이 고려했는지는 모르지만 에너지 경제는 철저히 블록화되고 있으며 분단된 지역 내 자립을 위해 에너지 가격이 안정된다 해도 더 많은 투자 비용을 지불할 것이다.


이미 소도 잃고 맞을대로 얻어 맞은 EU는 더 큰 비용을 지불하지 않기 위해 신재생/원전/2차전지 중심의 투자를 계속해서 진행할 수 밖에 없다.

전세계에서 가장 높은 에너지 비용 구조를 가지고 있기에 제조 설비를 갖추기는 어렵지만 효율화라는 이름의 에너지 수요 억제(배출권 제도 강화)를 지속하면서 에너지 구조 자체를 변화시켜 나갈 것이다.

동유럽 및 일부 유럽 국가들이 러시아의 회유 대상이 될 수 있겠지만 이미 큰 희생을 치룬만큼 전쟁 이전으로 돌아갈 수는 없다.


미국은 IRA를 통해 중국에 내주었던, 에너지 자립에 필수적인 제조업 경쟁력을 되찾으려 하고 있다.

탄소 중립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미국 전기차 시장 성장과 이에 따른 핵심 소재 수요 상승은 당연한 수순이며, 이러한 성장 수혜를 누리기 위해선 IRA가 요구하는 북미 생산 비율과 핵심 광물 조달 비율의 중요성은 커질 수 밖에 없다.

당장 23년부터 법안이 시행될 예정이기에 북미 생산 설비를 보유한 업체들의 경쟁력은 더욱 부각될 전망이며, 이미 북미 생산능력과 광물 조달 안정성을 확보한 업체들의 수혜가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글로벌 에너지 시장이 분단, 블록화 되면서 성장 여부가 아니라 성장의 기울기에 대해 고민해야하는 섹터는 신재생과 2차전지다.

특히 태양광은 설치 속도와 비용 측면에서 거의 유일한 대안으로 굳어지고 있으며 발전 뿐만아니라 중국 의존도를 줄이기 위한 제조 시설 투자도 가장 활발하게 나타나고 있다.

2차전지는 중장기 과잉이 될 전력을 소비하는 섹터이자 순환 경제의 주요 공급/수요원으로서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할 수 밖에 없다.

게다가 소재의 원산지까지 가려내려는 분단화 과정에서 비중국 태양광/2차전지 top-tier들의 중요성은 더욱 커질 것이다.


LG에너지솔루션, 한화솔루션, 포스코케미칼을 top-picks, 성일하이텍을 관심종목으로 제시한다.

이미 배터리, 태양광, 배터리 소재, 리사이클링에서 비중국업체이자 top-tier로 손꼽히고 있으며 그 기대로 어려운 주식 환경에서도 outperform 하고 있다.

유럽 가스의 단기 하향을 예상하기에 주가 조정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지만 중장기 에너지 시장의 방향성이 바뀌긴 어렵다.

자립을 준비할 시간이 많지 않으며 이미 시장은 걷잡을 수 없이 커지고 있기 때문에 top-tier들의 시장 지배력은 더욱 공고해질 것이다.

분단된 세계가 갑자기 대 화합으로 나아가지 않는 한 대안은 없다.




 
관련 리포트 목록보기
효성첨단소재(298050) 최첨단 소재, 역대 .. 22-11-11
엘앤에프(066970) 아무 걱정 말아요 22-11-10
효성첨단소재(298050) 성장 산업에는 신소.. 22-11-10
한화솔루션(009830) 성장성은 의심할 필요.. 22-11-10
한화솔루션(009830) US Subsidy Play 22-11-08

 
로그인 버튼
ID찾기 회원가입 서비스신청  
 
최근조회 탭 보기관심종목 탭 보기투자종목 탭 보기
11.28 15:59    실시간신청     최근조회삭제  
종목명 현재가 전일비 등락률
코스피 2,408.27 ▼ 29.59 -1.21%
코스닥 717.90 ▼ 15.66 -2.13%
종목편집  새로고침 


(주)매경닷컴 매경증권센터의 모든 내용은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것이며, 투자권유 또는 주식거래를 목적으로 하지 않습니다.
본 사이트에 게재되는 정보는 오류 및 지연이 있을 수 있으며 그 이용에 따르는 책임은 이용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또한 이용자는 본 사이트의 정보를 제 3자에게 배포하거나 재활용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