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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말 미국 소비시즌에서 찾아보는 투자 기회

기술적분석 | 키움증권 한지영 김세헌 | 2021-11-24 11:33:41

연말 본격적인 소비시즌 돌입, 소비자들은 무엇을 사고, 투자자들은 무슨 업종을 사야할까?

공급난 장기화, 고물가 현상 등 기존의 악재성 재료들이 상존하고 있는 가운데, 미국 금리 급등, 달러화 강세 등 매크로 불확실성이 주요국 증시의 상단을 제한하고 있는 양상이다.

코스피도 좀처럼 3,000선에 안착하지 못하고 있다(11월 22일 종가 2,997.33pt). 현재 시장 참여자들 입장에서는 연말 남은 기간까지 코스피가 3,000선에 안착할 수 있을 지, 더 나아가 과거 강세장 추세로 복귀할 수 있을지 여부에 대해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시장 주변 곳곳을 돌아보면 악재 혹은 중립 수준의 재료들만 눈에 띄고, 호재성 재료는 잘 보이지 않는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25일(목, 미국 현지시간) 블랙프라이데이를 필두로 시작되는 연말 미국의 소비시즌이 호재성 재료가 될 것으로 판단한다.

역사적으로 주식시장은 연말에 긍정적인 주가흐름을 연출하는 경향이 있다.

이를 “연말 랠리”라고 부르기도 하는데, 과거 10년 평균 동안 주요국 증시의 월별 등락률을 보면 11월, 12월 연말 분위기가 긍정적이었다는 데서 기인한다.

연말 랠리가 발생하는 배경은 매년 마다 저마다 다른 증시 주변 환경에서 기인한 측면이 있지만, 미국의 소비시즌 기대감이 공통분모로 작용한 영향이 크다.



미국 GDP의 68.5%(‘21년 3분기 기준)를 차지하고 있는 미국 민간소비는 전세계 GDP 관점에서 놓고 봐도, 중국(17.8%) 다음으로 높은 16.6%를 차지하고 있다.

전세계 경제에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미국 소비 변화에 따라, 비단 미국 뿐아니라 전세계 경제의 성장 모멘텀이 달라질 수 있는 것이다.

따라서, 글로벌 공급 대란 등으로 인한 주요 품목들의 가격 상승, 기업들의 할인 품목 축소 등 과거에 비해 우호적이지 않은 경제 환경 속에서 금번 미국의 연말 소비시즌이 어떠한 결과를 낼 수 있는지 점검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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