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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산(000150) valuation 점검

종목리서치 | KTB투자증권 김한이 | 2021-11-23 11:21:59

▶Issue

9월 이후 상승 배경과 추가 상승근거 및 여력 점검


▶Pitch

- 투자의견 매수 유지, 목표주가 15만원으로 상향. 산업차량사업 매각 이후인 3Q21 기준 순차입금, 비상장지분가치를 적용한NAV에 목표 할인율 64% 유지. 현 할인율 68.6%
- 11/19 두산건설 매각 결정 공시되며 유동성 우려 다소 감소. 단기적으로 기대가 실현되어 상승 탄력 완화되어도 추가 상승 이어갈 전망. 1) 전자 등 자체사업 호조, 2) 기술자회사 설립 등 수소연료전지 사업의 성장, 3) 채권단 관리체제 졸업 후 담보로 제공됐던 두산중공업 지분가치 온전히 반영 가능
- 일단 목표할인율은 64%이나 추가 trigger로 할인율이 자구안 이전 수준인 60%까지 도달한다면 시총 5,900억원 증가 가능한 셈(-8.6%p, 현 NAV 6.9조원)


▶Rationale

- 9월 이후 주가 상승 배경은 4) ㈜두산 산하의 수소 연료전지사업 부각, 5) 원전 기대 재개되며 자회사 두산중공업 조정 둔화 및 재평가, 6) 특히 11월 강한 상승은 두산건설 매각 재추진되며 채권단 관리 체제 졸업 보다 구체화되었다는 기대에 기반
- 목표할인율 64%는 2020.9 자산매각 시작되며 본격적으로 재무구조 개선 추진된 이래 최저점보다 더 낮은 수치. 유동성 우려해소로 추가 할인 축소 가능함을 반영
- NAV 6.91조원. 보유한 미국법인 지분 외에도 자체사업으로 국내 수소 연료전지 사업 영위. 9월초 SOFC 기술 기반 10KW 연료전지 개발 소식 및 ㈜두산 산하에 기술 개발 자회사 설립 보도되며 기대 고조. Bull case로 국내 유사기업 21E PSR을 50% 가량할인한 3.5x 적용하여 수소연료전지 사업 가치를 재평가하면 8,930억원, 당사 기존 방법론의 1,142억원에서 큰 폭 증가. 단 사업구조상 아직 본격적으로 재평가하여 반영하기는 이르다고 판단하여 목표주가는 할인율 조정을 통해 상향함
- ㈜두산은 올해들어 두산모빌리티(드론용 수소연료전지), 두산로지스틱스솔루션, 두산로보틱스 등 성장성 있는 자회사에 증자 지속. 관리체제 졸업 후 성장 유망산업 중심의 포트폴리오라는 점 부각되며 할인율 60%, 타 지주대비 낮은 수준도 기대 가능


두산 일간챠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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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두산 96,600 ▲ 4,000 4.32% 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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