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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섬유 및 의복] Megatrend Series #42 - 2022년 의류 업종 전망

분석리서치 | 현대차증권 정혜진 | 2021-11-23 11:12:34

2022F 의류 Buyer 시장 전망: 전방 미국 소비 시장 회복, 재고 Re-stocking 수요 지속

의류 업종의 주요 전방 시장인 미국 의류 시장 회복 흐름은 큰 틀에서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미국 의류 소매 재고는 코로나 Peak 이후 두 자릿수 역신장을 지속하며 예년 대비 확연히 줄어든 재고 수준을 유지해오고 있는 반면 의류 소매 판매는 2Q21부터 19년 대비 플러스 성장을 지속, Buyer의 재고 Re-stocking 수요도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전방 의류 소비 위축에 따른 바이어 재고 증가가 OEM 오더 수주 감소로 이어지는 악순환에서 벗어나, 소비 회복으로 의류 재고 확충 수요가 증가하여 OEM 오더 수주가 증가하는 의류 산업 Value-chain의 선순환 구간에 진입한 것으로 판단된다.




2022F 의류 Vendor 시장 전망: OEM 업체 협상력 강화 지속

2020년 코로나19 영향에 따른 Vendor 시장의 구조조정 효과를 구체적인 수치로서 파악하기는 어려우나, 2021년 미국 의류 시장 성장 전망치 및 글로벌 의류 시장 성장 전망치를 크게 상회하는 글로벌 주요 OEM 업체들의 21F 달러 수주 성장률이 Vendor consolidation 효과가 이미 발생하고 있음을 증명하는 증거라고 판단된다.

그리고 이는 전반적인 물류 및 원재료가 상승에 따른 생산 Cost 증가로 원가 환경이 비우호적으로 변화했음에도 불구 OEM 업체들이 예년 대비 높은 마진 스프레드를 확보할 수 있는 이유로 판단되며, 이러한 생산자 Power 우위 상황은 공급 병목 영향이 일부 남아있으면서 재고 수요가 지속될 1H22까지 이어질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OEM, 최소 1H22까지 구조적 실적 강세 전망

Supply-chain내 Vendor 협상력 강화로 OEM 업체는 예년보다 개선된 수주 마진 스프레드를 확보하는 것이 가능한 상황으로, 2022년 물량 수주가 반영되는 2H21부터 1H22까지 OEM 업체는 오더 수주(매출액) 및 마진 스프레드(수익성) 동반 상승이라는 구조적 실적 강세 구간에 진입할 것으로 전망된다.




브랜드, 소비 회복 이외 독립적 실적 성장 모멘텀 확보 업체 위주 선별적 접근 유효

2022년에는 글로벌 소비 시장 전반에 걸친 수요 회복이 예상되기 때문에, 브랜드사는 점당 매출 성장으로 대변되는 단순 소비 회복 이외 실적 성장 모멘텀이 확보되었는지 고려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된다.

매장 확대에 따른 물리적 매출 증가 혹은 사업 카테고리 확장 등 독립적인 실적 모멘텀 혹은 밸류에이션 Multiple re-rating 모멘텀이 확보된 업체 위주의 선별적 접근이 유효할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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