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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005380) 근본적인 변화가 필요한 시점

종목리서치 | DB금융투자 김평모 | 2022-01-26 11:02:09

4Q21, 낮아진 기대치도 하회: 현대차의 4Q21 실적은 매출액 31조 265억원(+6%YoY, +7%QoQ), 영업이익 1조 5,297억원(+22YoY, -5%QoQ)으로 연초 이후 낮아진 컨센서스를 하회했다.

생산 차질에 따른 판매 부진과 원자재 가격 상승에 따른 비용 증가가 실적 부진을 초래했다.

연결 기준 도매판매는 86만대로 전년 대비 14% 감소했다.

특히 수익 기여도가 높은 내수(-9%YoY) 및 북미(-22%YoY) 도매 판매 감소로 자동차 부문의 영업이익률은 4.2%에 그쳤다.




생산 정상화 시점과 원가 부담: 동사는 실적 발표와 동시에 22년 연간 판매 및 실적 가이던스를 제시했다.

22년 가이던스는 21년 대비 13~14% 증가, 전사 영업이익률 5.5%~6.5%로 제시됐다.

아직까지 칩쇼티지 문제의 정확한 해소 시점을 예측하기 어려운 상황을 고려하면 가이던스 하단이 현실적인 실적 전망에 가깝다고 판단한다.

특히나 원자재 가격 상승에 따른 부품 단가 인상과 조달 금리 증가에 따른 금융 부문의 실적 개선 둔화 등을 고려하면 21년 대비 대비 눈에 띄는 수익성 개선은 어려운 상황이다.

현대차가 EV를 비롯한 친환경차 판매 확대 역시 원가율 악화로 연결될 가능성이 높다 DB금융투자의 22년 추정치는 가이던스 하단과 유사한 수준이다.

22년 매출 및 영업이익 추정치를 기존대로 유지하지만, 법인세율 조정으로 순이익 추정치는 기존 대비 소폭 하향했다.




3월 전후 변곡점: DB금융투자 추정치 기준 동사의 22년 FWD PER는 7배로 경쟁사들 대비 저평가 받고 있기에 투자의견을 BUY로 유지한다.

하지만 멀티플 상승을 위해서는 EV M/S 상승 및 구체적인 미래 전략 변화가 간절하다.

현대차의 21년 글로벌 EV M/S는 3%(-0.9%pYoY)에 그쳤다.

2월말~3월초로 예상되는 CEO Investor Day에서는 시장의 기대를 압도하는 전략 변화가 필요한 시점이다.




현대차 일간챠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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