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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005380) 4Q21 Review-여전히 남아있는 생산차질 우려

종목리서치 | SK증권 권순우 | 2022-01-26 11:12:10

4Q21 Review – 여전히 남아있는 생산차질 우려

2021 년 4 분기 실적은 매출액 31.0 조원(YoY +6.1%), 영업이익 1.5 조원(YoY +21.9%, OPM 4.9%), 당기순이익 7,014 억원(YoY -40.7%, NIM 2.3%)으로 컨센서스를 하회했다.

매출액은 심화된 부품수급 차질에 따른 물량감소(3.2 조원)를 믹스개선(3.8조원과 우호적으로 작용한 환율(1.1 조원) 효과로 만회하였다.

원가율은 개선되었지만, 판매관리비는 마케팅비, 경상연구비 등이 연말에 반영되며 증가하였다.

전년 동기 대비 증가한 영업이익은 고가차량 확대와 잔존가치 개선, 대손비용 감소 효과가 반영된 금융 부문 호실적(OPM 13.9%)의 영향이 컸다.

1)자동차수요가 견조한 가운데, 낮은 재고레벨, 제네시스, SUV 확대로 제품믹스는 상향됨에 따라 실적의 안정성은 시장대비 상대적으로 높고, 2)2022 년 전동화모델은 56.4 만대(YoY 34%), 전기차 22 만대(56%)로 판매계획을 세우면서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으며, 3)2021 년 기말배당을 4,000 원(기존 3,000 원)으로 증액하며 주주환원 정책을 시행하고 있다는 점을 감안하면 주가의 하방경직성은 확보되었다는 판단이다.

다만 부품수급 영향으로발생하고 있는 지속된 생산차질은 제시된 가이던스인 2022 년 매출액 성장률(YoY 13~14%)과 영업이익률(5.5~6.5%), 도매판매432 만대(YoY +11%)의 가시성을 낮추는 요인이다.

생산의 영향이 점차 커짐에 따라 월초 발표되는 실제 판매/생산데이터를 확인한 이후 주가가 회복 기대감을 반영하리라 전망한다.

투자의견 매수를 유지하나, 목표주가는 현 주가와의 괴리와 실적추정치 하향을 반영하여 기존 300,000 원에서 250,000 원으로 하향한다.

2022년 예상 EPS에 Target Multiple은 글로벌 경쟁업체 평균인 11 배를 적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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