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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항공(003490) 화물은 좋고 여객은 반등

종목리서치 | 흥국증권 김귀연 이병근 | 2021-11-18 10:53:07

3Q21 Review: 매출액 +48.9%, 영업이익 흑자전환 YoY

대한항공은 3Q21 매출 2.3조원(+48.9%), 영업이익 4,202억원(흑자전환), OPM 18.2%를 시현했다.

물류대란으로 인한 운임 상승으로 화물 부문 수익성이 큰 폭으로 개선되었으며, 여객 부문 또한 운임과 수송량이 모두 증가했다.

화물부문 매출액은 1.7조원(+62.4%)을 기록하며 사상 최대 이익을 달성했다.

운임 상승과 더불어 화물기 23대와 화물 전용여객기 16대를 운영한 결과다.

여객부문 매출액은 3,319억원(QoQ +41.3%)을 기록했다.

국제선 공급이 9.0% 늘어난 것에 비해 장거리 노선 중심으로 수요가 59.7% 증가했다.




화물은 강세 기조 유지, 리오프닝 최대 수혜

4Q21 매출 2.8조원(+46.5%)/OP 4,517억원(OPM 16.2%)/화물 매출 2.0조원(+47.8%)/여객 매출 4,265억원(QoQ +28.3%), '22년 매출 10.0조원(+12.6%)/OP 1.2조원(OPM 11.7%)/화물 매출 4.9조원(-24.8%)/여객 매출 3.6조원(+220.0%)을 예상한다.

물류병목 현상이 완화될 기미가 보이지 않으면서, 내년 상반기까지 운임 강세는 지속될 전망이다.

3분기 화물 Yield는 630원으로 사상 최대치였으나, 10월에 700원을 상회했다.

'22년 화물운임 하락 구간에서는 여객부문 운임이 증가하고 수요는 확대될 전망이다.

여객 수요 회복은 미국 등의 장거리 노선부터 나타나고 있기 때문에 국내 항공사 중 리오프닝의 수혜를 가장 먼저 받을 것으로 전망된다.




투자의견 BUY, 목표주가 41,000원

대한항공 목표주가 41,000원은 12개월 선행 BPS 20,782원에 Target P/B 2.0배를 부여해 산출했다.

Target P/B는 글로벌 FSC 평균값이며, 아시아나 항공 인수 및 외항사 대비 재무상태가 좋은 점을 감안했을 때, 글로벌 FSC 평균값을 적용해도 무리가 없다고 판단했다.




대한항공 일간챠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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