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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 및 방위산업] 방산도 한류

분석리서치 | 대신증권 이동헌 이태환 | 2021-11-18 11:17:10

해외국가 국산무기 구매계획 발표

- 11/17 해외국가에서 국산무기 수입 관련 구매계획을 밝힘

- 해당 무기체계는 수출이력이 없는 유도무기이며 통상 인접국가와의 관계 등을 고려해 비공개로 진행하는게 일반적

- 이례적으로 구매계획의 비공식 발표는 협상력을 높이기 위한 전략으로 추정

- 해당 수출은 상당 부분 진척된 상황으로 보이며 연말, 연초 결과가 나올 전망

- 다만 국내에서는 그동안 유도무기 수출 관련 대외 공표 및 공시를 생략해 왔음


방산도 한류

- 무기체계들이 국산화되며 수출되는 비중이 증가 중. 수입 무기체계는 후속 수출에 제약이 많은 반면 무기체계 국산화 시 수출국의 필요에 유연한 대응이 가능

- 국내 방산업체들은 2000년 초반부터 무기체계 국산화를 가속화, 2010년대 수출이 본격화 되기 시작. 2010년대 한국항공우주(2011), LIG넥스원(2015), 한화에어로스페이스(2015 삼성테크윈에서 매각), 한화시스템(2019) 등 주요 방산업체들이 상장하며 투자군을 형성. 2017년 정치적 이슈로 급락 후 안정화

- 국내 방산업체들의 전략은 선진국의 진부화된 무기체계에 국내 첨단 IT기술을 더해 선진국의 낡은 무기체계에 경쟁 우위를 점하는 구조. 국내 방산예산은 연간 52조원으로 국내 기본 수요를 바탕으로 개발비를 충당할 수 있는 점도 매력

- 수입국가 입장에서는 최신 무기체계를 합리적인 가격에 구매 가능. 현재 수출이 진행 중인 무기들은 대부분의 국가에서 필요로 하는 체계로 수출은 지속 증가


방산주 전반의 수혜

- 현재 국내 방산업체들의 수출 비중은 매출액의 5~10% 수준에 그침

- 주요 수출품목은 한국항공우주의 훈련기(경공격기), 한화에어로스페이스(한화디펜스)의 K9자주포, 장갑차, LIG넥스원의 유도무기, 한화시스템의 전투/통신체계

- 2022년 한화에어로스페이스 호주 랜드400(5조원), LIG넥스원 수출 기대

- 실적 증가 폭이 가장 클 LIG넥스원이 최선호, 한화에어로스페이스도 관심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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