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증권사리포트 -> 종목리포트
확대확대 축소축소 프린트프린트 목록목록

효성티앤씨(298020) 3분기에 실적 반등이 전망되는 이유

종목리서치 | 키움증권 이동욱 권준수 | 2022-05-31 13:23:56

중국 벤치마크 스판덱스의 수익성이 최근 BEP를 하회하였습니다.

락다운과 공급 증가에 기인합니다.

다만 동사의 스판덱스 사업은 비 중국 실적 호조, 원재료 PTMEG 자급, 높은 고가 시장 점유율 등으로 경쟁사 대비 차별화된 실적이 예상됩니다.

또한 올해 3분기는 BDO 증설 확대 및 스판덱스 증설 사이클의 완화로 전 분기 대비 의미 있는 실적 반등이 예상됩니다.

여전히 높은 현금창출력과 안정적인 재무구조를 고려 시 최근 주가 하락은 과도하다는 판단입니다.




경쟁사 대비 차별화된 실적 전망

스판덱스 최대 수요국인 중국의 업황이 부진한 상황이다.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인플레이션 압박 및 코로나19로 인한 봉쇄 조치로 전방 섬유 수요가 감소한 가운데, 2021년 이후 중국 내 20만톤의 신규 설비들이 가동되는 등 공급이 확대되었고, 아시안 게임의 연기로 다운스트림 업체들의 재고 축적 수요가 둔화되었기 때문이다.

이에 최근 중국의 범용 스판덱스(40D)의 수익성은 손익분기점을 하회한 것으로 보인다.

한편 동사도 5월 중국 법인들의 가동률 축소로 작년 대비 실적 감소가 예상된다.

다만 타사 대비 압도적인 PTMEG 자급률, 높은 차별화 원사 비중, 해외 네트워크/생산 기지를 통한 높은 비 중국 시장 점유율 및 고수익성을 기록하고 AS 서비스 보유로 경쟁력 대비 차별화된 실적이 예상된다.

참고로 Asahi Kasei를 제외하고는 Huafon, Bailu, Yantai, Huahai 등 대부분의 경쟁 스판덱스 업체들의 경우 PTMEG를 전량 외부에서 구입하고 있다.




3분기, 의미 있는 실적 반등 전망

올해 3분기부터 동사의 실적은 의미 있게 반등할 전망이다.

작년부터 이어진 증설 사이클이 완화되고, 주요 원재료인 BDO의 가격 하락에 기인한다.

1) 주요 원재료인 BDO는 최근 가격이 톤당 $3,370로 연초 대비 약 30% 하락하였다.

이에 래깅 효과로 3분기 스판덱스 스프레드의 개선이 예상된다.

또한 최근 동사의 Ningxia 플랜트가 위치한 Ningdong Energy and Chemical Industry Base에 전력공급선의 성공적인 건설로 Wuheng Chemical의 26만톤 BDO 플랜트가 본격 가동하였다.

BDO 가격의 추가적인 하락이 전망된다.

2) 스판덱스의 증설 사이클이 올해 2분기를 기점으로 완화될 전망이다.

중국의 올해 2분기 스판덱스 생산능력은 104.5만톤으로 작년 1분기 대비 23% 증가하였다.

올해 하반기 5만톤 수준의 세계 스판덱스 신증설이 존재하나, 이는 동사의 인도/중국 증설(공시 자료 참고)로 전망된다.

또한 중국 스판덱스 시장은 동사, Huafon Chemical, Xinxiang Bailu Investment, Yantai Tayho Advanced Materials, Zhuji Huahai Spandex 등 메이저 5개 업체 중심으로 재편되며, 중소형 업체들의 가동률 감축/설비 폐쇄 등이 발생하고 있는 점도 수급 완화에 긍정적일 전망이다.




효성티앤씨 일간챠트

차트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더보기를 클릭해 주세요.
    효성티앤씨 338,500 ▼ 2,500 -0.73% 더보기    
 
관련 리포트 목록보기
천보(278280) 3분기 실적 성장 재개 11:18
나노신소재(121600) 이차전지에 태양광까지.. 11:07

 
로그인 버튼
ID찾기 회원가입 서비스신청  
 
최근조회 탭 보기관심종목 탭 보기투자종목 탭 보기
08.12 15:59    실시간신청     최근조회삭제  
종목명 현재가 전일비 등락률
코스피 2,527.94 ▲ 4.16 0.16%
코스닥 831.63 ▼ 0.52 -0.06%
종목편집  새로고침 


(주)매경닷컴 매경증권센터의 모든 내용은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것이며, 투자권유 또는 주식거래를 목적으로 하지 않습니다.
본 사이트에 게재되는 정보는 오류 및 지연이 있을 수 있으며 그 이용에 따르는 책임은 이용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또한 이용자는 본 사이트의 정보를 제 3자에게 배포하거나 재활용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