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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모빌리티/자동차 - 2022년 산업 전망 - Changes in the key indicators

분석리서치 | 현대차증권 장문수 조준우 | 2021-11-16 13:27:40

1. 2022년 자동차 산업 전망: COVID19 안정화, 공급망 불안 점진 완화 기대. 2019년 수준 수요는 2H22 회복 전망

- 수요 전망: 높은 대기 수요 해소를 위한 공급 정상화 필요. COVID-19 안정화, 공급망 불안은 2H22 회복 전망. 2019년 수준 수요는 2H22 회복 전망

1) 유럽, 미국, 중국, 인도 중심 수요 회복세 뚜렷: 공급망 불안 영향 컸던 유럽과 미국 주도의 회복 기대. 전기차 중심의 시장 확대 지속 전망

2) 공급망 불안의 파급 효과: 낮은 재고와 인센티브는 높은 대기 수요 방증. 부품 안전재고 낮아 공급 회복 시 낮은 경쟁강도 상 중고차→신차 수요 전환 전망


- 경영 환경: 1H22까지는 가격 주도의 시장 개선세 유지, 2H22 볼륨 회복에 근거한 경쟁 환경 전환 기대

1) 1H22: 제한적 공급 지속되는 가운데 높은 대기 수요, 낮은 재고에 기반한 인센티브 하락이 지속될 전망. 재고 축적과 판매 회복이 시작되며 공급 환경 개선

2) 2H22: 공급 차질 큰 업체 중심의 탄력적 볼륨 회복, 2019년 수준 시장 수요 복귀 전망. 충분한 재고 확보까지 가격 경쟁 제한적이며 신차 중심 점유율 확대

- 전망: 공급 정상화 수순에서 완성차 전반적으로 가격 인상 국면이 2022년 상반기까지 지속될 전망. 하반기 이후 경쟁 신차 출시 속 점유율 개선이 관건

1) 긍정 요인: 기대했던 2021년 회복이 지연된 것에 대한 기저효과로 볼륨에 대한 개선 기대. 회복 과정에서 인센티브 하락 기조는 지속될 전망

2) 부정 요인: 내수 역성장과 경쟁 신차는 부담 요인. 단, 2021년 연중 출시된 주요 신차가 공급 정상화 되며 호실적 온기 반영, G90, 그랜져 등 내수 출시 효과


2. 섹터 전략: 1H22까지 완성차 중심의 주가 회복 기대, 2Q22 이후 다변화 고객사 보유, xEV 매출 비중 높은 부품의 주가 상승 전망

- 근거: ’22년 투자포인트는 공급망 정상화 과정 속 ‘P 상승 지속’과 Post COVID19 이후 ‘Q 정상화’, ‘EV 성장’. 단기적으로 제한된 생산 속 고정비 부담 증가, 원재료비와 운송비 등 원가 상승을 가격 전가 가능한 완성차, 타이어 업종의 매력이 높을 전망. 2H22 접어들며 볼륨 정상화 속 회복 탄력성 높을 미국계, 유럽계 브랜드의 매출 비중이 높은 부품사와 xEV 중심의 시장 확대 기대되는 가운데 적극적 전략 변경 중인 OEM의 대규모 수주가 기대되는 부품사의 주가 상승 기대

Top-picks:

1) 현대차[BUY/TP 300,000원]: 제네시스, RV 라인업 완성으로 믹스개선과 점유율 상승 동시 기대. 금융의 레버리지 효과, xEV 기술 기반 사업 확대 기대

2) 기아[BUY/TP 120,000원]: 주요 볼륨 신차가 성공적으로 글로벌 확대 출시되며 현대차와 시차를 두고 믹스/손익 개선 향상 전망. 강한 이익 모멘텀 전망

관심종목:
(1H22) 현대글로비스(1H22 해운 호조 지속), 현대모비스(전동화 전략 강화 수혜, 저평가), 현대위아(HMG 전동화 CAPEX 확대 수혜),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가격 인상에 따른 비용 상승 전가)

(2H22) 한온시스템(2022년 이후 주요 OEM 전동화 대규모 발주 시장 수혜 기대), 만도(다변화 고객의 탄력적 볼륨 회복 수혜), SNT모티브(GM 전동화 강화 및 탄력적 볼륨 회복 수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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