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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 50여척 발주한 MSC가 또 컨테이너선을 발주하는 이유

분석리서치 | 한국투자증권 최광식 | 2021-11-17 11:37:29

LNG D/F 15,000-TEU를 한국 조선 빅3와 최소 6척 협상 중

2020년 4분기부터 50여척(용선발주 포함)의 대형 컨테이너선을 발주한 세계 2위 Liner MSC가 추가로 18척, 15억달러 신조 투자한다는 소식이 알려졌다.

중국으로 발주할 1,800-TEU, 3,700-TEU를 제외한 나머지는 LNG D/F의 15,000-TEU 6척이다.

한국 조선3사와 협상 중이라고 보도되었다.




또 하는 이유? 머스크의 친환경 투자 따라하기

지난 8월 세계 1위 AP Moller-Maersk가 몰래 준비해온 메탄올 추진 15,000- TEU 8+4척을 현대중공업에 발주했다.

Maersk는 과거 운반 TEU당 원가를 떨어뜨리기 위한 메가 컨테이너선(12,000-TEU), 네오파나막스(15,000-TEU), 울트라막스(20,000-TEU급)에 가장 먼저 투자해서 전 세계에서 가장 먼저 운항하며 원가 경쟁을 주도해왔다.

이제는 환경 전쟁이다.

컨테이너선에 LNG D/F는 2017년 CMA-CGM이 23,000-TEU 시리즈 9척을 중국에 발주하면서 최초로 적용되었지만, 머스크는 CO2 감축률 40%대보다 더 우위의 그린-메탄올의 카본 중립 선박을 발주한 것이다.



그러나 2020년 4분기부터의 대형 Liner들의 신조 투자는 급격한 시황 개선과 운임 상승 때문에 허겁지겁 단행되었고 LNG D/F 비중 28%로 높지 않았다.

LNG D/F 투자는 신조선가만 20% 이상 더 소요될 뿐 아니라 LNG 벙커링 인프라 B2B 계약도 함께 해야 하는 번거로운 과정이기 때문이다.




컨테이너선의 2라운드 투자를 기대

Conventional-Fuel로 1차 투자를 마친 컨테이너 Liner들은 이번 Maersk의 친환경선박 투자에 뒷통수를 맞은 것이다.

이제 1차 투자를 마쳤지만 여전히 막대한 이익을 거두고 있는 Liner들은 2023년부터 시행되는 EEXI, CII의 CO2 규제에 대비한 LNG D/F 스펙으로라도 선대 리뉴얼을 시행해야 할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다.

2021년에 400만TEU 이상으로 2007년 슈퍼사이클(330만TEU)를 넘어서는 투자가 진행 중이지만, 2022년에도 LNG D/F 중심의 2차 투자 사이클이 예상된다.




단기 프로젝트: MSC, YangMing, ONE

MSC의 이번 6척 발주는 LNG D/F여서인지 중국 없이 한국 빅3만의 경쟁이다.

이미 Liner들 중 마지막으로 YangMing과 ONE이 15,000-TEU급 시리즈 발주를 협의 중이다.

이들은 연초대비 30~40%가 오른 신조선가에서도 막대한 이익을 바탕으로 투자에 망설임이 없다.

단기 30여척의 15,000-TEU 경합 결과, 그리고 2022년 LNG D/F 중심의 컨테이너선 2차 라운드를 지켜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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