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푸드나무(290720) 3Q21 Review: 가입자 수 고성장에 주목

종목리서치 | 유안타증권 허선재 | 2021-11-25 13:58:12

3분기 매출액 529억원, 영업이익 15억원

 푸드나무 3Q21 실적은 매출액 529억원 (YoY +52.6%)과 영업이익 15억원 (YoY -50.3%)을 시현. 3분기 영업이익은 광고비 증가에 따라 전년동기 대비 감소했지만 늘어난 광고비가 큰 폭의 가입자 수 확대로 직결되면서 동사가 현재 집중하고 있는 외형성장이 지속.
 동사는 ①기존사업의 견고한 성장 ②사업영역 다각화를 통해 국내 시장에서의 충분한 성장 모멘텀을 확보. 중국 내 판매 개시는 빠르면 올해 4분기부터 이뤄질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내년부터는 본격적인 실적 성장 가속화를 기대해도 좋다고 판단.


내수 시장만으로 충분한 성장, 중국 진출은 ‘+α’

 I. 기존사업의 견고한 성장: 21년 10월 기준 푸드나무 누적 플랫폼 가입자 수는 전년대비 55% 증가한 211만명. 3분기에는 약37억원 (YoY +76%)의 광고비를 집행하며 10월 한달에만 약 16만명(YoY +351%)의 신규 가입자가 유입. 이렇게 늘어난 가입자 수는 플랫폼 매출액 확대와 추후 신사업에 활용될 고객 데이터 확보로 직결되는 상황.
 II. 사업영역 다각화: 국내 대형 치킨 프렌차이즈 및 HMR업체에게 원료육을 판매하는 에프엔프레시는 본격적인 성장 궤도에 진입했으며 이에 올해 연간 매출액은 전년대비 약 10배 성장한 230억원을 기록할 것으로 추정. 더불어 AI기반 피트니스 플랫폼은 계획대로 2022년 상반기에 출시될 것으로 보이며 동사 기존 사업과의 유의미한 시너지가 전망.


2021년 매출액 1,871억원, 영업이익 47억원 전망

 푸드나무 2021년 예상 실적은 매출액 1,871억원 (YoY +59.7%)과 영업이익 47억원 (YoY -29.6%)으로 전망. 매출 성장은 ①신규/충성 고객 수 성장 ②에프엔프레시의 매출 기여도 확대에 기인. 올해는 광고비 확대로 수익성이 악화될 것으로 전망되나 동사는 단순 식품 판매 업체가 아닌 플랫폼 업체로서 지금은 외형성장에 집중하는게 타당하다고 판단.
 전체 플랫폼 가입자 수 성장은 기대보다 빠르게 이뤄지고 있으며 현재 추세로 봤을 때 연말까지 플랫폼 가입자 수 225만명(YoY +53.2%)을 충분히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

내년부터는 중국 내 판매 개시가 이뤄질 것으로 전망되는 만큼 2022년 연간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각각 2,895억원 (YoY +54.7%)과 104억원 (YoY +122.8%)으로 추정.


푸드나무 일간챠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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