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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소매] 3Q21 Pre: 양호한 면세, 힘든 화장품

분석리서치 | 카카오페이증권 허제나 | 2021-10-13 13:20:33

유통: 4차 재확산에도 견조했던 내수 소비, 백화점과 면세 모두 회복 흐름 지속

3분기 백화점과 면세 업종의 긍정적 실적 모멘텀을 예상한다.

7월 중순 코로나 4차 재확산과 이로 인한 일부 점포의 셧다운 조치에도 휴가 시즌과 명절 등 연휴 시즌을 맞아 소비는 빠르게 회복되는 흐름을 보였다.

백화점은 4분기로 갈수록 전사 수익성 개선에 우호적 환경이 마련될 것으로 보인다.

이익 증가 폭을 키우는 명품 중심 매출 호조세가 지속되고 있고 고마진 동절기 의류 중심 외형 성장세가 뚜렷하기 때문이다.

면세점도 양호한 실적 시현이 전망된다.

면세 업체들의 평균 화장품 카테고리 매출 비중은 80%를 상회한다.

업체별 수입/내산 브랜드 매출 비중 변화는 다소 상이하겠으나 합산 매출 규모는 3사 모두 전분기대비 최소 유지, 혹은 소폭 상승 흐름을 나타냈던 것으로 파악한다.

시장 우려와 달리 중국의 글로벌 화장품에 대한 수요는 견조, 국내 면세 업체들의 매입 경쟁력이 지속 발휘되고 있음을 의미한다.




화장품: 브랜드간 경쟁 심화, 각자 방식으로 위기 탈출 진행 중

중국 소비 둔화 우려만 탓하기엔 면세 업체들의 실적이 견조하다.

화장품 브랜드 2개사의 주가 하락은 결국 시장 경쟁 심화에 따른 수익성 둔화 우려에 기인한다.

LG생활건강은 온라인 채널로 빠르게 이전되는 소비를 붙잡기 위해 공격적으로 마케팅비용을 투입, 점유율 확대에 주력 중이며 아모레퍼시픽은 적자 폭을 키우던 이니스프리 오프라인 점포를 대대적으로 정리하며 비수익 사업 효율화에 집중한다.

타 업종 대비 화장품 업종의 주가 하락 폭이 유난히 컸던 것은 당분기 높은 베이스 부담도 일조했다.

체질 효율화를 위한 비용 투입이 지속되는 시기다.

당분간 실적에 대한 눈높이는 낮게 가져가되, 이에 대한 우려가 주가에 충분히 선반영된 만큼 4분기 광군절 행사 점유율 경쟁에서 우위를 점할 펀더멘털을 지닌 업체에 대한 선별적 투자 접근이 필요하다.




Top Pick 호텔신라, 차선호주 현대백화점 제시

컨수머 업종 Top Pick으로 호텔신라를 제시한다.

면세 업체의 펀더멘털은 對 글로벌 브랜드 바잉파워다.

가격 경쟁력은 곧 따이공 수요로 직결되는 시내 면세점 매출 증가에서 확인 가능, 호텔신라는 동종 업계 내 가장 높은 시내 면세 수익성을 나타낸다.

2022년 국가간 이동 제한 조치가 완화될 경우 공항 면세점의 추가적인 실적 개선이 가능해질 것이다.

현대백화점 또한 높은 실적 가시성 대비 저평가 매력이 크다.

견조한 내수 소비 기반 백화점 외형 회복, 이익 개선세가 나타나고 있고 면세 사업은 점유율을 확대해가는 과정 속 손익 개선 폭이 가파라지고 있다.

4분기를 기점으로 월 손익분기 달성, 2022년 본격적인 이익 기여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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