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증권사리포트
확대확대 축소축소 프린트프린트 목록목록

[복합 산업] 탈세계화⇒공급망 블록화⇒에너지 관련 투자 확대

분석리서치 | 하이투자증권 이상헌 | 2022-06-27 13:34:35

인플레이션 관련 정책 및 공급망 블록화로 인하여 에너지 전환 및 인프라 투자 확대

현재 인플레이션에 가장 부담을 주는 것이 유가 등 원자재 가격 상승이기 때문에 금리인상 등으로 인플레이션 상승률을 하락시키는 효과를 지속시키기 위해서는 에너지 전환 및 인프라 투자 등을 통하여 공급망을 확충해야 한다.

또한 경기침체가 발생하는 경우를 대비하여 추가적 정책적 여지를 가질 수 있는 안전망을 확보하는 측면에서도 중요하다.

무엇보다 러시아-우크라이나 사태로 인하여 국제경제 질서는 구조적인 전환 직면에 서 있다.

즉, 러시아-우크라이나 사태가 기존의 탈세계화 트렌드를 촉진시키는 방향으로 작용할 것이다.

이와 같이 탈세계화로 인하여 이해관계를 공유하는 국가들 간의 경제블록화와 이를 통한 생산체계 및 공급망 안정이 중요한 과제로 부각될 것이다.

이러한 경제블록화 등으로 생산체계 및 공급망 재확충 등으로 인한 투자 등이 활발하게 진행될 것이다.

특히 러시아-우크라이나 사태가 가져올 근본적인 변화 중 하나로 글로벌 에너지 교역의 전환이 발생할 수 있다.

즉, 이번 사태로 인하여 유럽지역의 경우 역내 에너지 공급의 안정성이 크게 훼손되었으며 각 국가들은 러시아로부터의 에너지 의존에서 탈피해야 할 필요성이 증대됨에 따라 향후 에너지 전환 및 인프라 투자 등이 확대될 것이다.




에너지 전환기의 탈세계화로 에너지안보 부각

그 동안 기후변화라는 지구적인 문제의 대응과 관련이 있는 에너지 전환이 일어나고 있었다.

이러한 탄소중립 정책의 확산과 더불어 코로나 19 발생 등으로 화석연료 에너지에 대한 투자와 개발이 위축됨에 따라 에너지 공급여력은 크게 감소하였다.

이러한 글로벌 에너지 수요와 공급의 불균형이 심화되며 촉발된 고유가와 에너지 공급망 교란은 지난 2 월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전격 침공하면서 극대화되었다.

이에 따라 1990 년대 이후 냉전 종식과 함께 세계화가 진행되는 동안 글로벌 에너지 공급망 형성의 기준이 되었던 경제논리가 이제는 안보논리로 패러다임 전환을 가져왔다.

유럽 등 주요 에너지소비대국들은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에너지전환 정책 추진을 가속화해 궁극적으로 에너지안보를 강화하겠다는 계획을 가지고 있다.

이에 따라 전 세계적으로 신재생에너지 시스템으로의 이행을 위한 투자가 더욱 가속화 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렇듯 신재생에너지 발전비중이 확대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이에 따른 송배전망 등 전력인프라 투자도 활발하게 진행될 것으로 전망된다.




에너지 관련 투자 확대 유망주: LS ELECTRIC, 효성중공업, 현대일렉트릭, 태광, 디케이락, LS, OCI, 현대에너지솔루션, SK 디앤디


 
관련 리포트 목록보기
에코프로(086520) 배터리 리사이클링 시너.. 22-08-05
한국금융지주(071050) 수익성 회복 전망 22-08-03
한국금융지주(071050) 어닝쇼크 기록, 3분.. 22-08-03
팬오션(028670) 2Q22 Review: 서프라이즈의.. 22-08-02
삼성전자(005930) 하반기 반도체 부진을 O.. 22-07-29

 
로그인 버튼
ID찾기 회원가입 서비스신청  
 
최근조회 탭 보기관심종목 탭 보기투자종목 탭 보기
08.08 15:59    실시간신청     최근조회삭제  
종목명 현재가 전일비 등락률
코스피 2,493.10 ▲ 2.3 0.09%
코스닥 830.86 ▼ 0.78 -0.09%
종목편집  새로고침 


(주)매경닷컴 매경증권센터의 모든 내용은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것이며, 투자권유 또는 주식거래를 목적으로 하지 않습니다.
본 사이트에 게재되는 정보는 오류 및 지연이 있을 수 있으며 그 이용에 따르는 책임은 이용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또한 이용자는 본 사이트의 정보를 제 3자에게 배포하거나 재활용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