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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생활용품] 2Q22 중소형주 실적: 중국과 비중국 극명한 차이

분석리서치 | 하나증권 박종대 안도현 | 2022-08-17 14:08:04

중국 비중 높은 업체들 부진: 코스맥스/연우

코스맥스 2분기 연결 영업이익 YoY 61% 감소한 172억원에 그쳤다.

6월 상하이 법인 공장 가동이 정상화되면서 빠르게 매출을 올렸지만, 7~8월 비수기 영향은 물론, 전반적인 중국 소비 부진 때문에 회복세가 애초 예상보다 더딘 상태다.

3분기 영업이익(OP 210억원, YoY -17% 추정)도 감익할 가능성이 크다.

연우 역시 2분기 연결 영업이익이 YoY 62% 줄었는데 국내 빅2 향 매출이 YoY 48%나 감소했기 때문이다.

빅2 실적 부진 요인은 당연히 중국 사업 위축이다.




비중국 비중 높은 업체들 호실적: 씨앤씨/아이패밀리/펌텍

씨앤씨인터내셔널 2분기 연결 매출은 YoY 32% 증가했고, 영업이익은 34억원(YoY +44억원)으로 흑자전환했다.

국내 바이어 향 매출이 YoY 36%, 북미와 아시아(중국 제외) 향 매출이 각각 89%, 57% 증가하면서 실적 개선을 견인했다.

아이패밀리에스씨 역시 2분기 매출이 YoY 22% 증가했는데, 화장품 매출이 국내 YoY 89%, 미국/동남아 등으로 YoY 67% 증가했기 때문이다.

펌텍코리아는 연우와 달리 2분기 연결 매출이 YoY 10% 증가했다.

빅2 매출 부진에도 불구하고 기타 국내 고객사 향 매출이 YoY 52%나 증가했기 때문이다.

펌텍코리아는 연우 대비 빅2 매출 비중이 훨씬 낮다.

이들 업체들의 3분기 실적 모멘텀은 더욱 확대될 전망이다.




3분기 중국 소비 회복 여부 주목, +a는 비중국

상반기 화장품 업체들 실적 발표에서 중국 매출 비중이 높은 업체와 비중국 비중이 높은 업체들 사이 실적이 예상보다 더 크게 차별화되고 있다.

아모레퍼시픽/LG생활건강/애경산업/코스맥스/연우 등 직간접적으로 중국 매출 비중이 50%를 넘어서는 업체들에게는 광군제 선수요가 시작되는 9월 매출 회복 여부가 관건이다.

플러스 알파는 비중국이다.

시가총액은 작지만 클리오/씨앤씨인터내셔널/아이패밀리에스씨/펌텍코리아의 비중을 조금씩 늘려가는 전략이 바람직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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