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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부품] 중소형 부품업체 2분기 실적

분석리서치 | 한국투자증권 김진우 | 2022-08-17 14:13:49

오랜만의 영업이익 증가

중소형 부품업체들의 2분기 실적은 완성차 생산 증가로 오랜만에 이익이 증가했다.

주요 중소형 부품업체 45개사의 2분기 합산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16.5% 증가했다(이하 모두 YoY). 현대기아차의 2분기 생산이 1.7% 감소했음을 감안하면 매출 증가는 대부분 믹스 개선과 단가 상승에 기인한 것으로 보인다.

1분기에는 단가 상승보다 비용 상승이 더 크게 작용하며 영업이익이 22% 줄었으나(1Q22 OPM 3.0%, -1.1%p), 2분기에는 영업이익이 8% 증가했다(2Q22 OPM 3.8%, -0.3%p). 단 환율효과로 순이익은 6.5% 감소했다.

실적이 반등하거나 선방한 업체로는 에스엘(매출 +41.1%, OP +114.5%), 화신(매출 +36.1%, OP +126.6%), 화신정공(매출 +20.8%, OP +55.4%), SNT중공업(매출 +4.3%, OP +29.7%), 아진산업(매출 +9.8%, OP +139%), 티에이치엔(매출 +15.2%, OP +103.9%) 등이다.




바뀌는 부품업체 투자 공식

완성차의 생산 여건이 점차 개선되고 있으나 부품업체에 대한 선호도를 완성차 보다 높이기는 어렵다.

미래차/모빌리티 시대에는 자동차의 부가가치가 완성차에 몰리고, 완성차 업체들의 전략 변화와(양보다 질) 반도체 부족으로 재고 축적 강도도 과거 대비 크지 않기 때문이다.

미래차 흐름이 완성차의 주도권과 협상력을 강화하는 가운데, 매출처가 편중된 우리나라 중소 부품업체들은 인플레이션 비용 부담 전가에 어려움을 겪으며 구조적인 수익성 하락이 나타나는 중이다.

기본적으로 부품업체보다 완성차를 선호하는 가운데, 부품업체 중에서는 물류비 부담 완화가 예상되는 타이어에 주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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