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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료품] 주류: 우연이 아닌 원소주 인기

분석리서치 | 한화투자증권 한유정 조정현 | 2022-09-23 10:50:38

• 2012~2019년 연평균 +0.4% 성장세를 보이던 글로벌 주류 시장은 2019~2021년 코로나19 팬데믹 영향으로 연평균 성장률 -4.5% 기록(금액 기준). 주종별로는 업소용 채널 비중이 높은 맥주의 역신장 폭이 -6.7%로 두드러진 반면 하드셀처 시장은 팬데믹 기간에도 +49.3%의 높은 두자릿 수 성장세가 이어짐

• 금액 기준의 글로벌 주류 시장은 제품, 채널 믹스 변화 및 가격 인상 영향으로 2023년에 팬데믹 이전인 2019년 수준으로 회복될 것으로 예상되나 볼륨 기준으로는 2025년이 되어서야 2019년 수준으로 다소 더딘 회복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됨. 특히 팬데믹 영향으로 급격하게 확대된 가정용 채널 비중은 2025년 이후 회복될 것으로 예상되어 사실상 팬데믹 기간 동안 높아진 홈술, 혼술 빈도가 고착화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음. 가정용 채널에서의 소비 비중이 높은 하드셀처의 경우 2025년 2.0%까지 점유율이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음

• 기저효과로 글로벌 주류 시장 성장률은 2022년이 두드러졌으나 기저효과가 거둬지는 2023년부터는 주류 시장의 채널, 주종 변화에 주목할 필요

• 주요 주류 소비국에서는 수제맥주 시장점유율의 우상향 추세가 확인되고 있음. 미국의 경우 2012년 10.2%에 불과했던 수제맥주 시장점유율이 2021년 26.8%까지 확대되었음. 반면 상위 2개 맥주 기업의 점유율은 우하향 추세 지속 중. 성숙기에 진입한 주류 시장에서 나타나는 공통점 중 하나로 대형 브랜드에 대한 반작용 현상으로 다양한 맛에 대한 선호도가 확대되고 있음

• 한국 주류 시장 역시 성숙기에 진입하며 소비자의 기호가 다양해지고 있어 1) 맥주, 소주를 제외한 청주, 과실주 등의 기타주류 판매 비중이 27.4%까지 확대되었고 2) 와인 수입 금액은 사상 최고치를 경신 중이며 3) 맥주, 소주 시장에서도 신규 브랜드 출시가 이어지고 있음

• 2022년 한국 주류 시장은 10.3% 성장할 전망. 2023년, 2024년 성장률은 각각 6.2%, 4.4%로 2022년을 피크로 성장률은 둔화될 전망이나 성장률 피크아웃에 대한 우려보다는 주류 시장의 판도 변화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

• 추천종목 롯데칠성: 투자의견 BUY, 목표주가 260,000원 제시
1) 적극적인 기타주류 포트폴리오 확대, 2) 취약 지역, 고객층 커버를 위한 소주 신제품 출시 효과, 3) 음료 제품 믹스 개선 및 원가 피크아웃 기대. 연이은 서프라이즈에 실적 피크아웃 우려가 대두되며 최근 주가 조정이 이어진 바 있으나 2023년 매출액은 3.13조원(+8.2% YoY), 영업이익은 3,125억 원(+27.6% YoY)로 추정되어 이익 모멘텀이 여전히 유효하다고 판단되며 2024년까지도 높은 두자릿 수의 이익 증가가 이어질 것으로 추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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