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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반도체 가속…센서·AI사업 연내 예타 완료
2021-06-10 17:41:14 

글로벌 반도체 경쟁이 격화하는 가운데 정부가 반도체 등 산업 전방위에 걸친 대규모 예비타당성(예타) 조사 사업에 박차를 가하고 나섰다. 반도체 분야 민관 공동투자 대규모 인력 양성, 시장선도형 K센서 기술 개발, PIM 인공지능(AI) 반도체 기술 개발 등 반도체 후속 사업이다. 이번에 진행되는 예타 사업 규모는 1조원 이상일 것으로 추정되며 올해 예타를 마무리해 2022년부터 본격적으로 사업에 들어갈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10일 정부는 11차 혁신성장 빅3 추진회의를 개최하고 이 같은 내용의 'K반도체 대규모 예타 사업 본격 추진 방안'을 발표했다.
지난달 문재인 대통령이 직접 발표한 'K반도체 전략'의 후속 조치다.

차세대 핵심 기술을 확보해 우리나라가 보유한 반도체 부문의 초격차를 유지하면서 2030년 세계 최고 공급망을 구축하기 위한 것이다.

K센서와 PIM 반도체 사업은 본예타가 끝나는 대로 예산당국과 협의해 내년부터 사업에 착수한다. PIM 반도체 사업은 PIM 구조, 차세대 메모리 설계·공정, PIM 융합 신소자, 관련 소프트웨어와 인력 양성 등 4대 분야 역량을 강화하는 게 목표다.

이날 회의를 주재한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반도체 빅사이클을 기회로 종합반도체 강국 도약을 위해서는 대규모 시설투자와 연계된 재정 사업도 신속한 추진이 필수적"이라며 "민관 공동투자 대규모 인력 양성과 함께 현재 진행 중인 PIM 인공지능 반도체 기술 개발, K센서 기술 개발 등 성장 기반 강화 사업에 대한 예타를 신속히 마무리하겠다"고 강조했다.

K반도체 벨트 구축을 위한 소부장 양산형 테스트베드와 첨단 패키징 플랫폼 등 인프라 조성 사업, 대규모 인력양성 사업은 2023년부터 시작한다.

민관 공동투자 인력 양성은 기업과 정부가 동등한 지분으로 공동투자하면서 대학·연구소가 연구개발(R&D) 과제를 수행하면서 석·박사급 인력을 양성하는 사업이다.

지난해 3분기 예타를 최종 통과하지 못했지만, 반도체 인력 양성의 중요성과 기업의 인력 부족을 고려해 올해 3분기 다시 예타를 신청할 예정이다. 사업 규모도 기존 3000억원에서 3500억원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이날 회의에서 '자동차 부품기업 미래차 전환 지원 전략'도 함께 발표했다. 2030년까지 내연기관 자동차 부품기업 1000개를 미래차 부품기업으로 전환하고, 매출 1조원 이상 부품기업을 현재 13개에서 20개로 늘리는 게 목표다. 이를 위해 기술·자금·인력·공정 등의 분야에 올해 2826억원을 투입한다.
여기에 5000억원 규모 미래차 전용 펀드를 조성하는 한편 2025년까지 전문인력 1만명도 양성할 방침이다.

완성차 기업의 신차 개발 전략과 연계한 부품·소재 개발도 집중 지원한다. 하이브리드·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SUV)·고효율 승용차 등의 신차 개발 전략과 연계해 협력업체 특화 R&D 프로그램을 신설하는 한편, 2·3차 협력사가 대형 부품기업과 공동 사업 재편에 나서도록 인센티브를 제공할 계획이다.

박진규 산업부 차관은 "여러 관계 부처의 적극적인 협력을 바탕으로 세액공제, 예산 확보, 금융 지원, 제도 개선 등 종합반도체 강국 실현을 위한 후속 과제를 차질 없이 이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백상경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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